“유제품 단백질은 필수아미노산 포함된 완전 단백질”

박효순 기자 2022. 12. 2. 20: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유제품협 글로벌 인그리디언트 비키 니콜슨-웨스트 부사장
온실가스 줄인 친환경 낙농으로
지속 가능한 우유 생산 체계 갖춰
근육 생성·체중 유지·포만감 등
우수한 건강 효과 꾸준히 입증

유제품 단백질의 하나인 유청 단백질은 카세인 단백질과 함께 대표적인 우유 단백질이다. 유청 단백질은 우유에서 치즈를 생산하면 남는 부산물이다. 식품으로서의 우수성이 여러 가지 연구를 통해 입증되었다.

최근 서울에서 열린 ‘제6회 유청 단백질포럼’에서 미국유제품협회 글로벌 인그리디언트 마케팅 부문 비키 니콜슨-웨스트 부사장(사진)을 만났다. 그는 이날 포럼에서 ‘유제품 단백질과 지속 가능한 영양’을 주제로 발표했다.

― 지속 가능한 영양이란 무엇인가.

“식품을 환경 친화 관점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공급의 차질 없이 지속해서 제조원료를 구할 수 있어, 식생활을 통해 지속적인 영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뜻한다.

― 유제품 단백질이 지속 가능한 영양에 도움이 되고 있나.

“낙농 기술의 발전과 낙농인의 노력 덕분에 미국에서 불과 10년 만에(2007→2017) 1갤런의 우유 생산에 물이 30%, 토지가 21% 적게 사용되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은 19% 줄었다는 연구 결과가 이를 뒷받침한다.”

― 유제품 단백질의 우수성이 주목받고 있는데.

“유제품 단백질은 모든 필수아미노산이 든 완전 단백질로, 영양상으로 높은 평가를 받는다. 유청 단백질, 우유 단백질, 카세인 단백질 등 유제품 단백질은 전체 아미노산 중 필수 아미노산과 류신 비율에서 모두 최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직접 생성하지 못해 반드시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아미노산이다. 류신은 근육 생성을 도와 근감소증 예방에 크게 기여하는 대표적인 아미노산이다. 특히 유청 단백질은 적은 양과 적은 열량으로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25g의 단백질을 식품으로 섭취하려면 유청 단백질은 1스쿱(30g, 120㎉), 계란은 4개(290㎉), 저지방 우유는 3컵(250㎉)이 필요하다.”

― 유제품 단백질의 주요 건강효과를 꼽는다면.

“유제품 단백질의 5대 웰빙효과로 건강한 체중 유지, 포만감, 건강한 노화, 근육 생성, 운동 후 근육 치유를 꼽을 수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첫째, 체중 감량 때 유제품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수록 지방을 더 많이 뺄 수 있고 근육 유지가 가능하다. 둘째, 유청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 음식보다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도록 한다. 셋째, 유제품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나이가 들어도 근육량을 유지할 수 있어 근감소증 발생 위험을 낮추고 더 활발한 노년 생활을 즐길 수 있다. 넷째,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면서 저항(근력) 운동을 하면 운동만 할 때보다 근육이 더 많이 생긴다. 다섯째, 운동 후 유청 단백질을 섭취하면 근육 손상을 치유하고 다시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사진 박효순 기자 anytoc@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