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카 유력 후보 '성스러운 거미' 이란 여성 자유 외치는 변화 물결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아카데미 유력 후보로 화제를 모은 '성스러운 거미'가 주목받고 있다.
칸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 영화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영화 '성스러운 거미'가 최근 이란에서 일어나는 각종 시위를 포함한 변화의 흐름과 뜻을 같이 하는 영화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카데미 유력 후보로 화제를 모은 '성스러운 거미'가 주목받고 있다. [감독/각본: 알리 아바시 출연: 자흐라 아미르 에브라히미 2022 칸 영화제 여우주연상 수상, 메흐디 바제스타니 제작: 마티아스 슈베르브록 [킬링 이브] 수입/배급: 판씨네마㈜ 개봉: 미정]
칸 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을 수상하며 전 세계 영화인들의 이목을 집중시킨 영화 '성스러운 거미'가 최근 이란에서 일어나는 각종 시위를 포함한 변화의 흐름과 뜻을 같이 하는 영화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성스러운 거미'(수입/배급: 판씨네마㈜)는 16명의 여성을 살해하며 자신의 범죄를 언론에 제보한 최악의 연쇄살인마인 일명 '거미'를 끝까지 추적하는 여성 저널리스트의 이야기를 다룬 실화 스릴러.
이란의 금기를 다룬다는 이유로 제작 당시 자국 내에서 촬영 금지뿐만 아니라 상영 금지 조치까지 받은 '성스러운 거미'는 2000년대 초, 이란 최대의 종교도시 마슈하드(Mashad)에서 16명의 여성들을 살해한 희대의 연쇄살인마 '사이드 하네이'의 실화를 바탕으로 현대 이란 사회에 자리잡은 뿌리 깊은 여성 혐오를 고발하는 스릴러로서 전 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살인마를 추적하는 주인공 ‘라히미'를 연기한 배우 자흐라 에브라히미는 "'라히미'는 영화를 위해 탄생한 허구의 캐릭터이지만 지금 이란에는 자유를 위해 거리에서 싸우고 있는 수천 명의 라히미들이 있다"고 언급하며 '성스러운 거미'가 갖는 특별한 의미에 대해 강조했다. '성스러운 거미'를 연출한 감독 알리 아바시 역시 "나의 목표는 이란 여성들에게 그들의 몸을 돌려주는 영화를 만드는 것"이라고 제작 의도를 설명하며 히잡 규제로 촉발된 이란의 여성 인권 해방 운동부터 카타르 월드컵에 참여한 국가 대표 선수들의 국가 제창 거부까지 이어진 반정부 시위에 힘을 더했다.
美 인디와이어가 선정한 ‘2023년 아카데미 유력 후보’이자 2018년 영화 '경계선'으로 제71회 칸 영화제 ‘주목할만한 시선’ 부문 대상을 수상한 감독 알리 아바시의 차기작 '성스러운 거미'는 아카데미 시상식 국제 영화상 부문 덴마크 후보에 선정되며 최종 후보로서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번 후보 선정으로 '성스러운 거미'는 칸 영화제에서 치열한 경합을 벌였던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과 오스카 트로피를 놓고 재대결을 펼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성스러운 거미'는 "우리가 진정 격분해야 할 악의 얼굴"(SCREENDAILY), "분노로 가득 찬, 그리고 완벽한"(The Wrap), "의심할 여지가 없는 새로운 걸작"(Daily Telegraph), "강렬하고 매혹적인 스토리텔링"(Total Film), "과감하고 묵직한 엔딩"(Guardian) 등 해외 매체의 극찬 세례를 받으며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한 심각성과 근본 원인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짚으며 시의적절한 화두를 던졌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iMBC 유정민 | 사진제공 판씨네마
Copyright © MBC연예.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금지.
- "잘 살게요" 장나라 '막춤'→이상윤X정용화 이별 삼창 [공식입장]
- "서정희 사망" 영정사진까지 조작한 유튜버 [소셜iN]
- '이혼' 장가현 "산후조리원 못 가고 폐경…조성민 늘 방해"
- 래퍼 최하민 "남자아이 변 먹으려"…성추행 1심 "우발적 범행 집유"
- 40대 여배우 칼부림 남편, 살인미수 혐의 구속
- 고은아, 코 성형수술 고민 "보형물 휘고 함몰"
- '신랑수업' 박군 "한영보다 키 8cm 작아 위축"
- 유하나, 스폰서설 반박 "80대 노인이랑? 구려" [전문]
- 땅콩버터 다이어트?…"8kg 빼고, 허리둘레 16cm 줄어"(몸신)
- 경찰서 간 정형돈, 자수→과태료 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