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적함대도 격침···세계가 놀란 '모리야스 매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의 승부수가 정확히 통했다.
일본이 '무적함대' 스페인에 역전승을 거두고 죽음의 E조에서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일본은 2일(이하 한국 시간) 카타르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최종 3차전에서 전반 스페인의 알바로 모라타에게 선제골을 허용했으나 후반 연속 골에 힘입어 2 대 1로 이겼다.
E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 일본은 6일 0시 F조 2위 크로아티아와 8강행 티켓을 두고 다툰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페인에 2대 1 역전승, 승점 6점
도안·미토마 교체카드 '적중'
亞 최초 2번 연속 토너먼트 진출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의 승부수가 정확히 통했다. 일본이 ‘무적함대’ 스페인에 역전승을 거두고 죽음의 E조에서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일본은 2일(이하 한국 시간) 카타르 칼리파 인터내셔널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E조 최종 3차전에서 전반 스페인의 알바로 모라타에게 선제골을 허용했으나 후반 연속 골에 힘입어 2 대 1로 이겼다.
1차전에서 ‘전차군단’ 독일을 2 대 1로 잡으며 대회 초반 이변의 주인공이 됐던 일본은 코스타리카와의 2차전에서 0 대 1로 덜미를 잡혀 조별리그 탈락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조 1위 후보로 평가 받던 스페인을 격파하면서 2승 1패(승점 6)를 기록해 스페인(승점 4)을 제치고 조 1위를 차지하는 파란을 일으켰다.
일본은 2002 한일 월드컵과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2018년 러시아 대회에 이어 통산 네 번째로 16강에 진출했다. 2회 연속 월드컵 16강 진출은 아시아 국가 최초의 기록이다. 또 아시아 팀이 월드컵에서 1위로 조별리그를 통과한 것은 2002 한일 월드컵 때 한국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먼저 리드를 잡은 것은 스페인이었다. 전반 11분 세사르 아스필리쿠에타의 크로스를 모라타가 솟구쳐올라 머리로 받아 넣었다. 하프타임 이후 일본의 모리야스 감독은 공격진에 배치했던 구보 다케후사와 수비수 나가토모 유토를 빼고 도안 리쓰와 미토마 가오루를 투입하는 공격적 교체 카드를 꺼냈다. 변화는 대성공이었다. 후반 3분 이토 준야의 헤더 패스를 도안이 받아 페널티 아크 오른쪽에서 날린 왼발 슛이 들어가며 균형을 맞췄다. 기세가 오른 일본은 3분 뒤 역전 골까지 만들어냈다. 도안이 페널티 지역 오른쪽에서 보낸 패스를 미토마가 연결했고 다나카 아오가 밀어넣어 순식간에 전세를 뒤집었다. 이후 스페인은 교체 카드를 통해 반격을 노렸으나 동점골에 실패하면서 경기는 일본의 승리로 종료됐다.
E조 1위로 16강에 진출한 일본은 6일 0시 F조 2위 크로아티아와 8강행 티켓을 두고 다툰다. E조 2위 스페인은 F조 1위 모로코와 맞붙는다.
독일은 같은 시각 코스타리카에 4 대 2로 승리했지만 끝내 웃지 못했다. 1승 1무 1패로 승점 4를 쌓은 독일(+1)은 스페인(+6)에 골 득실에서 뒤진 3위에 그쳤다. 이로써 독일은 2018년 러시아 대회에 이어 두 대회 연속 조별리그에서 탈락하는 불명예를 안았다.
서재원 기자 jwseo@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선 넘은줄 알았는데…VAR도 도왔다, 日 살린 '1㎜의 기적'
- '사랑해서 그랬다'…10대 소녀 '보쌈' 시도한 간 큰 일가족
- 20대 편의점 직원 머리채 잡은 중년 남성…'어린놈의 XX'
- 유재석 MBTI는 뭘까? …네이버에서 찾아보세요
- '저 12년 뒤 죽어요'…CCTV서 사라진 8분간 무슨일
- '도 넘지 말라'는 文에…與'수사 점차 본인에게 다가왔음 느낀 것'
- 농협은행, 중진공과 중소기업 ESG경영 확대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투자자문사 임원 구속…'김건희 파일' 작성 관여 의혹
- 이재용에 계란 던진 이매리 '횡설수설'…'엄마 생활비가 중요'
- 갑자기 '야동'이…초등학생 탄 체험학습 버스 무슨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