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2.report] “출전 가능성은 반반” 전성기가 지났어도 호날두는 호날두다
[포포투=정지훈(카타르 도하)] 운명의 한판이 남았다. 이미 16강을 확정한 포르투갈과 달리 우리는 반드시 승리를 따내야 한다. 그래서 가 준비했다. 한국전에 나올 수 있는 포르투갈 선수들의 ‘스카우팅 리포트’를 통해 상대의 전력을 분석한다. 독자 여러 분들도 벤투호 선수들과 함께 싸울 준비가 됐는가? [편집자주]
지피지기면 백전불태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 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다는 뜻인데, 현대 축구에서 이만큼 중요한 일은 없다. 포르투갈의 전력은 굳이 강조하지 않아도 세계 최강이다. 세계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 중 한명으로 평가받는 크리스티아누 호날두를 비롯해 브루노 페르난데스, 베르나르두 실바, 주앙 펠릭스, 후벵 디아스, 주앙 칸셀루 등 최고의 선수들이 즐비하다.
이 중 우리는 호날두의 이름을 가장 주목하고 있다. 애증의 대상이다.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뛰던 시절에는 박지성, 웨인 루니 등과 함께 인상적인 활약을 펼치며 국내 팬들의 사랑을 받았다. 그러나 지난 2019년 유벤투스 소속으로 모처럼 내한했지만 계약까지 파기하며 단 1초도 뛰지 않으며 ‘노쇼의 대명사’가 됐다.
이런 이유로 이번 포르투갈전에서 호날두의 출전 여부에 관심이 집중된다. 일단 포르투갈은 이미 16강을 확정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여유가 있고, 작은 부상이 있는 호날두를 무리하게 쓸 필요는 없다. 그러나 호날두는 월드컵 무대에서 득점을 추가하겠다는 의지가 워낙 강하기 때문에 한국전 선발 출전도 가능한 상황이다.
가능성은 50대50이다. 페르난두 산투스 감독은 “선수들의 컨디션은 매우 좋다. 몇 경기를 뛰어서 피로도가 누적되어 있어서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조심해야 한다. 선발 명단을 고민할 것이고, 로테이션도 고려하고 있다”면서도 호날두의 출전에 대해서는 “호날두는 한국전에 출전할 것이다. 지금으로서는 50대50 가능성이다. 훈련을 지켜보겠다”며 출격을 예고하기도 했다.
호날두에 대해서는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소속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아쉬운 경기력과 태도를 보이며 결국 계약을 해지했고, 이제는 전성기가 지났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한국 팬들은 오히려 호날두가 나와야 한국에 유리하다는 웃지 못 할 평가까지 하고 있다.
그러나 호날두는 호날두다. 전성기가 지났고, 민첩성과 속도는 떨어졌지만 여전한 한 방과 무서운 승부욕을 가지고 있다. 어쩌면 포르투갈에서 한국전에 대한 승부욕이 가장 높은 선수가 호날두 일수도 있다. 만약 한국전에 선발로 나선다면? 당연히 경계 대상 1호다.
[포르투갈] FW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SCOUTING REPORT]
포르투갈 역대 최고의 선수. 프로 초창기에는 폭발적인 주력과 화려한 드리블을 자랑하는 클래식한 유형의 윙어였다. 크로스 오버 등 개인 테크닉을 이용해 측면을 허물어 크로스를 연결하고, 때로는 과감한 침투에 이은 파괴력 넘치는 슈팅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이후 경험을 쌓으면서 온 더 볼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했고, 날카로운 슈팅, 타점 높은 헤더, 강력한 킥력을 모두 갖춘 완성형 공격수로 발전했다. 특히 레알로 이적해서는 탁월한 골 결정력과 유려한 오프 더 볼 움직임을 활용해 득점을 만드는 것에 집중했고, 이때부터 매 시즌 30골 이상 기록하는 ‘득점 기계’로 변신했다. 30대를 넘어서는 체력 부담을 줄이기 위해 수비 가담을 줄이고, 찬스가 나왔을 때 집중력을 발휘한다. 양발, 머리 등 온 몸이 치명적인 무기다.
[PLAYER’S HISTORY]
섬 마을 마데이라 출신으로 어린 시절에는 매우 가난했다. 이런 이유로 매년 엄청난 기부를 하는 것으로 유명하고, 헌혈을 위해 문신도 하지 않는다. 음주, 흡연을 하지 않는 등 자기 관리의 신으로 불리고 있고, 식단 관리도 철저하다. 소속팀과 포르투갈 대표팀을 포함해 총 34개의 트로피를 수집했고, 발롱도르를 무려 5회 수상했다. 특히 챔피언스리그 무대에서 187경기에서 141골(2022년 9월 15일 기준)을 기록하며 최다 출전, 최다 득점을 모두 기록하고 있고, ‘챔스의 신’이라는 타이틀도 붙었다. 또한, 유럽 3대 리그 득점왕을 모두 차지했고, 포르투갈 역대 최다 출전과 최다 득점, A매치 역대 최다 득점 기록을 가지고 있다.
[포포투 프로필]
성명 : Cristiano Ronaldo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포지션 : LWF, CF, RWF
생년월일 : 1985.02.05
신장, 체중 : 187cm, 85kg
A매치 : 193경기-118골
소속팀: 무소속
시장 가치 : 3000만 유로(약 415억 원)
정지훈 기자 rain7@fourfourtwo.co.kr
ⓒ 포포투(http://www.fourfourtwo.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Copyright © 포포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