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슨 전차’의 몰락…독일, 코스타리카 이기고도 16강 좌절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독일이 월드컵에서 조기퇴장했다.
독일은 1일(현지시각) 카타르 알코르 알바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코스타리카와 3차전에서 4-2으로 승리했다.
독일은 2연속 탈락이라는 불명예 기록을 세우기 전 16번의 월드컵에서는 빠짐없이 16강에 올라 왔다.
아울러 독일은 최근 월드컵과 유로 등 주요 국제대회에서 12경기 연속 실점을 기록 중인데 독일 축구 역사상 최다 기록이기도 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독일이 월드컵에서 조기퇴장했다. 2018년 러시아대회에 이어 2연속 조별리그 탈락이다.
독일은 1일(현지시각) 카타르 알코르 알바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월드컵 조별리그 E조 코스타리카와 3차전에서 4-2으로 승리했다. 이로써 1승1무1패를 기록, 16강 희망의 불씨를 지폈으나 같은 시간 느닷없이 일본이 스페인을 잡아내면서 골득실에서 스페인에 밀려(-5점) 조 3위로 대회를 마감했다. 4년 전에도 마지막 경기에서 한국에 패하며 토너먼트 문턱을 넘지 못했던 독일 축구에 비상등이 켜졌다.
엎치락뒤치락 진땀 승부였다. 전반 10분 저말 무시알라(바이에른 뮌헨)가 측면으로 빼준 공을 다비트 라움(라이프치히)이 크로스로 되받았고 침투하던 세르주 그나브리(바이에른 뮌헨)가 머리로 돌려내며 선제골을 쐈다. 그러나 후반 13분 역습 상황에서 켄달 와스톤(사프리사)의 헤더가 마누엘 노이어(바이에른 뮌헨) 골키퍼의 선방에 맞고 나오자 옐친 테헤다(에레디아노)가 곧장 달려들어 골망을 갈랐다.
이어 12분 뒤 문전 혼전상황에서 코스타리카는 노이어의 자책골을 만들어내며 역전에 성공했다. 마침 일본이 스페인을 앞서고 있었기 때문에 이대로 경기가 끝날 경우 독일과 스페인이 떨어지고 일본과 코스타리카가 16강에 오르는 초유의 이변이 벌어질 수도 있는 상황. 벼랑 끝에 몰린 독일은 카이 하베르츠(첼시)의 연속골(후반 28분, 40분)과 니클라스 퓔크루크(베르더 브레맨)의 추가골(44분)로 간신히 이번 대회 ‘첫 승’을 수확했다.
경기는 이겼지만 조별리그에서는 탈락이다. 독일은 2연속 탈락이라는 불명예 기록을 세우기 전 16번의 월드컵에서는 빠짐없이 16강에 올라 왔다. 독일은 이날 무려 슈팅 32개(유효슛 11개)를 퍼부으며(코스타리카는 7개) 다득점을 노렸지만 앞서 두 경기를 그르친 대가는 컸다. 아울러 독일은 최근 월드컵과 유로 등 주요 국제대회에서 12경기 연속 실점을 기록 중인데 독일 축구 역사상 최다 기록이기도 하다.
한편, 이날 경기는 92년 월드컵 역사에서 주심과 부심 두 명을 모두 여성이 맡는 최초의 대회로 역사에 남았다. 프랑스의 스테파니 프라파르 심판이 월드컵 본선 첫 여성 주심으로 이 경기 휘슬을 불었고, 브라질의 네우사 백 심판과 멕시코의 카렌 디아스 심판이 부심을 맡았다. 비디오판독(VAR) 심판에도 미국의 캐스린 네즈빗이 배치되어 네 명의 여성 심판이 이날 경기를 관장했다.
도하/박강수 기자 turner@hani.co.kr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 ‘유시민 누나’ 유시춘 이사장 겨냥? 대통령실, 방통위 직접 감찰
- 이상민 탄핵·김건희 특검·장외집회…민주, 윤 정부와 전면전
- “임신 4개월, 제 장기 팝니다”…미얀마 쿠데타 2년, 붕괴된 일상
- ‘재혼’ 송중기, 아빠 된다…영국 배우 출신 케이티와 혼인신고
- 어차피 김-안 대결? 국힘, 당대표 경선 흥행 ‘물관리’ 고민
- 15분 앞당겨진 첫차…그만큼 늘어나는 ‘무급’ 청소노동
- “보험료만 올려야”-“연금도”…연금개혁 논의 시작부터 ‘충돌’
- 종부세 1조8천억 덜 들어왔다…4년 만에 예산 못 채운 국세수입
- 김건희 여사 연루 ‘도이치모터스’ 2월초 선고…공모 여부 관심
- 마스크 벗은 초2 “처음 본 친구 표정^^ 부끄럽고 기분 좋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