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전 세계 동일한 콘텐츠 정책 적용...삭제될 콘텐츠 자동감지"

팽동현 입력 2022. 12. 2. 03: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튜브가 세계적으로 동일한 콘텐츠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는 입장을 거듭 공식화했다.

유튜브의 신뢰·안전팀이 내부 검토를 거쳐 새로운 정책 기준을 마련하면 전 세계에 있는 '콘텐츠 검토자' 수백·수천 명이 이를 검증한다.

핼프린 부사장은 "모두에게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관된 판단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커뮤니티 가이드를 적용하고 있다"면서 "유튜브의 대응 노력 대부분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반 콘텐츠 0.1% 수준…삭제 콘텐츠 94.5%는 자동 감지
올해 3분기 정책 위반으로 동영상 560만 개 삭제조치
유튜브 [연합뉴스]

유튜브가 세계적으로 동일한 콘텐츠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는 입장을 거듭 공식화했다.

2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매트 핼프린 유튜브 글로벌 신뢰·안전 부문 총괄 부사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화상 라운드테이블에서 "커뮤니티 가이드는 '언어'와 '표현'을 다루고 시간 흐름에 따라 변하는 특성을 지닌다"며 이렇게 말했다.

유튜브는 출범 초기인 2006년부터 이른바 4R(Remove·Reduce·Raise·Reward) 원칙을 바탕으로 한 자체 이용자 보호 가이드라인 '커뮤니티 가이드'를 제작·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의 신뢰·안전팀이 내부 검토를 거쳐 새로운 정책 기준을 마련하면 전 세계에 있는 '콘텐츠 검토자' 수백·수천 명이 이를 검증한다.

이 과정에서 유튜브는 정부 또는 비정부기구(NGO), 학술단체, 전문가들과 협력 관계를 이어간다. 이후 경영진 검토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된다는 것이다.

핼프린 부사장은 "모두에게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관된 판단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커뮤니티 가이드를 적용하고 있다"면서 "유튜브의 대응 노력 대부분은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올해 3분기 정책 위반으로 동영상 560만3794개를 삭제했다. 이의신청은 27만1000여건 있었고, 이 중 2만9000건 가량이 복구됐다.

이용자가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를 조회한 비율은 0.10∼0.11%에 불과했다. 삭제된 콘텐츠 가운데 94.5%(529만6959건)가 머신러닝으로 자동 감지됐다.

유튜브는 콘텐츠 검토자의 피드백에 기반을 둔 '협력적 접근 방식'으로 머신러닝 모델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으며, 미묘한 맥락 차이까지 고려해 정책 위반 콘텐츠를 가려내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이에 대해 제니퍼 플래너리 오코너 유튜브 제품 관리 부문 부사장은 "유튜브에서 불쾌감을 주는 모든 콘텐츠를 삭제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다"라며 "열린 토론과 표현의 자유가 사회적으로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온다고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한 편의 동영상만 고려해 정책 기준을 세우는 경우는 없다"면서 "새로운 가이드라인으로 인해 삭제될 동영상과 유지될 동영상까지 모든 동영상에 미치게 될 영향을 고민해 결정한다"고 덧붙였다. 팽동현기자 dhp@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