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맥 좋아하는 당신, LDL 수치 괜찮은가요…EBS1 ‘명의’
최민지 기자 2022. 12. 1. 22:37
월드컵 경기가 한창일 때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은 역시 치킨이다. 여기에 맥주까지 곁들이면 천국이 따로 없다. 업무 시간에는 또 어떤가. 잠깐의 쉬는 시간을 즐길 때 달달한 믹스 커피를 빼놓을 수 없다. 이런 식습관이 혈관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사실을 알면서도 멈출 수가 없는 것이 현대인의 고민이다.
하지만 조심해야 한다. 이렇게 먹다 보면 고혈압, 당뇨와 함께 한국인의 3대 만성 질환으로 불리는 고지혈증이 찾아올 수 있다. 고지혈증 환자의 78%가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한다. 이는 동맥경화로 인한 뇌졸중과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위험을 높인다.
EBS 1TV <명의> ‘고지혈증, 당신의 LDL 수치는’ 편에서는 ‘LDL 수치’를 알아본다. 환자들은 당이나 혈압 수치는 잘 알면서도 이 LDL 수치에 대해서는 낯설어한다. 그러나 LDL 콜레스테롤이야말로 고지혈증을 유발하는 주범이라 할 수 있다. 명의 홍순준 교수와 함께 고지혈증의 원인과 LDL 수치를 바탕으로 한 고지혈증 진단 및 치료 기준, 예방법 등을 살펴본다. 방송은 2일 오후 9시50분.
최민지 기자 ming@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경향신문에서 직접 확인하세요. 해당 언론사로 이동합니다.
- [속보] 한동훈 “제명할 순 있어도 좋은 정치 열망 꺾을 수 없어…반드시 돌아오겠다”
- ‘장원영 비방해 억대 수익’ 탈덕수용소 징역 2년·집행유예 3년 확정
- 이 대통령 “증권거래소는 일종의 백화점…썩은 상품·가짜 상품 많으면 누가 가나”
- 홍준표 “김건희, 방조범으로 처벌할 수 있는데…정치판 전혀 모르는 판결”
- 냉동고 한파 가고 ‘입춘매직’ 온다···“주말부터 기온 회복, 다음 주엔 평년 수준”
- ‘이재명 대선 후보’ 아주대 방문 때 ‘흉기 테러 청부’ 글 올렸던 대학생 벌금 400만원
- [단독]‘도이치 주가조작 첫 수사’ 김태훈 고검장 “김건희 1심은 부당한 판결”
- 조국, ‘합당시 조국 공동 당대표’ 발언 황운하에 경고…“매우 부적절”
- [속보]용산·태릉·과천 등 수도권 도심 ‘핵심 입지’에 6만가구 공급한다
- “돌 안 된 아기는 엄지로 압박, 여성은 속옷 제거 없이 시행”···심폐소생술 지침 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