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연시 곳곳서 "건배"… 숙취는 '헛개'로 다스리세요 [한의사 日 건강꿀팁]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 12. 1. 18: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세 번째 맞이하는 연말이다.

정부의 자율방역 지침에 따라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연말연시 모임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이유로 시중에는 헛개를 함유한 다양한 숙취해소 음료가 나와 있는 것이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연시, 숙취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는 가장 현명한 선택, 한약재 헛개나무를 기억하자.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세 번째 맞이하는 연말이다. 정부의 자율방역 지침에 따라 올해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 연말연시 모임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연말연시 술자리에 참석할 때 코로나19 방역은 여전히 중요한 사안이니 항상 주의해야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리고 또 하나 신경써야 할 것이 바로 숙취해소다.

한의약에서 가장 유명한 숙취해소 약재 중 하나는 '헛개'다. 간 피로 회복, 간 해독 등 숙취해소에 좋은 건 물론이거니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다.

헛개나무는 '지구자'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한의학에서는 주취, 번열(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오르는 증상), 구강건조, 변비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돼 왔다.

의학서적으로는 세계 최초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된 동의보감에는 '맛이 달고 성질이 평하다'라고 성질을 소개하고 '주독을 풀고 갈증과 답답함을 멈춰주고, 대소변을 잘 통하게 한다'라고 효능을 설명하고 있다.

헛개나무에는 다당류 활성 화합물이 다량 함유돼 있어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분해하고 외부로의 배출을 도와 숙취를 빠르게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런 이유로 시중에는 헛개를 함유한 다양한 숙취해소 음료가 나와 있는 것이다.

또 헛개나무의 호베니틴스나 암페롭신 같은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주고, 오메가3 지방산과 아미노산 성분이 간 기능 저하의 원인인 독소를 체외로 배출해 간세포 활성화를 도와 간 건강관리에 좋은 작용을 한다.

이밖에 간에 쌓인 지방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을 줘 지방간 예방 및 개선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헛개는 소량이지만 독성이 있는 한약재이기 때문에 복용량도 체질과 증상에 맞춰서 처방돼야 복통이나 설사 등의 부작용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따라서 필히 가까운 한의원을 찾아 한의사의 진찰과 상담 후 섭취해야 함을 잊지 말자.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한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연말연시, 숙취의 고통으로부터 해방되는 가장 현명한 선택, 한약재 헛개나무를 기억하자.

안덕근 자황한방병원 병원장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