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신입 추천하면 상금 18만원”…아이폰14 지연 막으려 폭스콘 당근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애플 공급업체인 폭스콘이 세계 최대 규모의 아이폰 공장에서 소요 사태가 발생하자 인력 충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구나 가족에게 중국 정저우에 있는 공장에서 일하도록 추천하는 데 성공한 직원들은 1000위안(141달러)의 상금을 받게 된다.
10월 말, 온라인에 공유된 영상에는 코로나 사태로 시설이 폐쇄된 후 직원들이 폭스콘 밖으로 펜스를 뛰어넘는 모습이 포착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실제 직원은 “보조금 안주고 음식 없이 격리” 증언 나와
애플, 아이폰14 프로 등 납품 지연 경고
아이폰14프로 부족률 3%→5%로 증가
[헤럴드경제=이민경 기자] 애플 공급업체인 폭스콘이 세계 최대 규모의 아이폰 공장에서 소요 사태가 발생하자 인력 충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친구나 가족에게 중국 정저우에 있는 공장에서 일하도록 추천하는 데 성공한 직원들은 1000위안(141달러)의 상금을 받게 된다.
1일 BBC 등에 따르면 폭스콘의 이같은 방안은 지난주 공장에서 소요사태가 나면서 자구책으로 마련됐다. 애플은 코로나 규제로 아이폰14 신제품 출하가 지연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입사원이 15일 동안 회사에서 일하면 추천인은 500위안을 지급받는다. 한 달 동안 다니면 또 500위안을 더 받을 수 있어 총 1000위안을 받게 되는 구조다.
지난달 폭스콘은 정저우시 공장에서 코로나 규제와 체불임금 청구에 대한 항의가 있은 후 결제 시스템의 “기술적 오류”에 대해 사과했다.
이번 발표는 소셜 미디어에 게시된 영상에서 수백 명의 근로자들이 보안 직원들과 충돌하는 모습이 포착된 후 나왔다. 10월 말, 온라인에 공유된 영상에는 코로나 사태로 시설이 폐쇄된 후 직원들이 폭스콘 밖으로 펜스를 뛰어넘는 모습이 포착됐다.
그 후 그 회사는 후한 보너스를 약속하며 새로운 직원들을 모집했다. 그러나 한 근로자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이 계약들이 변경되어 “보조금을 약속받을 수 없었다”며 그들이 음식 없이 격리되었다고도 말했다.
일부 분석가들은 시위와 코로나 폐쇄가 연휴 쇼핑 시즌을 앞두고 ‘아이폰 시티’로 알려진 곳의 생산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경고했다.
투자회사인 웨드부시증권의 댄 아이브스는 “3%였던 아이폰14 프로의 부족률이 지난주 5%로 증가했다”며 “폭스콘의 향후 대처에 따라 남은 한 달 동안엔 10%까지도 오를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말했다.
애플은 정저우 공장에서 발생한 이슈의 영향에 대해 수치를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아이폰 14 프로와 아이폰 14 프로 맥스의 납품 지연을 경고했다.
중국 국가 보건 위원회는 수요일에 3만 6061명의 코로나19 신규 감염자를 보고했는데, 이는 화요일의 3만 7828명보다 감소한 것이다.
그 나라의 코로나 제로 정책과 세계 경제의 둔화는 중국의 경제 성장에 타격을 주고 있다. 11월의 공장 활동이 예상보다 더 위축됐다. 수요일에 발표된 최근 공식 수치에 따르면 구매 관리자 지수(PMI)는 10월의 49.2에서 48로 떨어졌다.
think@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매리가 이재용에 계란을 던진 이유는?… 이재용 법원서 봉변
- “저 때문에 골 먹혔나” 김민재의 자책문자, 구자철 “너무 슬펐다”
- “엄마가 데리러 올게” 3살 딸 길거리에 버리고도 벌금 500만원…왜
- “‘16강 탈락’ 환호하던 20대 이란男 군경 총에 사망” [월드컵]
- ‘이혼’ 킴 카다시안, 月2억6000만원 받는다…예와 결별 ‘마침표’
- “코인으로 1400억원 돈방석” 잘 나가던 30대 이 청년, 한순간에 나락
- ‘테일러 트라우마’ 한국, 이번 심판도 심상찮다…‘레드카드 10장’ 테요
- 통로서 몸닿은 20대 여교사에 “성희롱” 신고한 50대 남교사
- “'후크' 권진영 대표는 루이비통 매장서 감자탕 먹는 VVVIP”
- “공고 출신 흙수저→ 300억원 잭팟” 부러운 ‘이 남자’ 알고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