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만 회장 복귀한 권원강 교촌 창업주 "인재 오고픈 100년 기업"

연희진 기자 2022. 12. 1. 14: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이 권원강 회장 대표체제를 공식화했다.

교촌그룹은 권원강 창업주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1일 밝혔다.

이후 약 8개월 만에 교촌그룹 회장으로 복귀한 것.

권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현재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묘수는 결국 상생경영, 정도경영, 책임경영에 있다"며 "이 가치들 위에 세워질 새로운 비전과 성장 동력으로 교촌을 인재들이 오고 싶어하는 100년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권원강 창업주가 교촌 회장으로 취임했다./사진제공=교촌에프앤비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이 권원강 회장 대표체제를 공식화했다.

교촌그룹은 권원강 창업주가 회장으로 취임했다고 1일 밝혔다.

권 회장은 2019년 퇴임 당시 친인척 갑질 논란에 휩싸여 사과문을 발표 후 대표이사와 회장직을 내려놨다. 당시 권 전 회장의 6촌인 권순철씨(당시 교촌에프앤비 상무)가 직원들에게 갑질 폭행을 일삼아 문제가 됐다.

권 회장은 지난 3월30일 교촌에프앤비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거쳐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됐다. 교촌에프앤비는 권 의장은 경영에는 직접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이사회의 주요 사안에 대해 의견을 조율하는 역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후 약 8개월 만에 교촌그룹 회장으로 복귀한 것.

이날 권 회장은 취임과 함께 제2 도약을 위한 미래 비전을 임직원들에게 공개했다. 새로운 비전은 '세계인의 맛을 디자인하는 글로벌 식품라이프스타일 기업'이다. 교촌의 맛을 전 세계인이 즐기는 문화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권 회장은 비전 달성을 위해 G(Global·글로벌), S(Sauce·소스), E(Eco·친환경), P(Platform·플랫폼) 등 4가지 핵심 키워드를 내세웠다. 먼저 글로벌(G)은 미주와 동남아시아 지역을 중심 전략 시장으로 삼는다. 현지 기업과의 합작 및 전략적제휴 방식을 통한 사업 전개로 교촌치킨을 K-푸드를 대표하는 외식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교촌의 핵심 기술인 소스(S)를 글로벌 전략 식품 비즈니스로 육성한다. 교촌만의 레드소스, 간장마늘소스, 허니소스 등 31년간 집적한 소스 생산 노하우를 미래 핵심 먹거리 사업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가정용 소스와 소스를 활용한 간편식 등 세계 시장을 겨냥한 체계적인 제품 라인업을 론칭할 예정이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환경에 맞춰 친환경(E) 사업에도 나선다.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국내외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 등 다양한 형태로 추진한다.

플랫폼(P) 사업을 위해서는 국내외 우수기술기업과 협업에 들어간다. 교촌은 단순히 주문 기능을 넘어 고객 편의와 가맹점 운영 효율을 높이고 다양한 커머스 기능까지 포함한 플랫폼을 개발한다.

신사업 발굴을 위한 벤처 투자에도 적극 나선다. 기업형벤처캐피털(CVC) 설립으로 국내외 푸드테크 관련 다양한 스타트업을 발굴한다. 내부적으로는 직원들의 아이디어를 반영한 사내 벤처 육성을 벤처 투자의 주요 방향으로 삼았다.

권 회장은 비전 발표와 함께 위기 극복 전략도 공개했다. 먼저 핵심 원재료의 '글로벌 직소싱 네트워크'를 구축해 원가경쟁력 및 상생경영을 더욱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권 회장은 취임사를 통해 "현재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묘수는 결국 상생경영, 정도경영, 책임경영에 있다"며 "이 가치들 위에 세워질 새로운 비전과 성장 동력으로 교촌을 인재들이 오고 싶어하는 100년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119 신고자 2명, 끝내 사망"… 통화 내역 확인
홍상수♥김민희 목격담… "김민희가 운전을? 어이없어"
♥예정화와 결혼하더니… 마동석, 이렇게 귀여워도 돼?
"입대 석달만에"… 총상 사망 육군 이병 아버지 글 '먹먹'
"이영하도 축하해줘"…선우은숙, 재혼 비하인드
"옷 벗고 유튜브, 살아있음 느껴"… 이해인 '충격'
"♥하희라는 좋겠다"… 최수종, ○○한 적 없다고?
'체포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일본서 조용히 은신?
"군인 자태 美쳤다"… 차은우·이종석, 미공개 사진?
FTX 이어 블록파이도 파산 위기… 코인 도미노 붕괴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