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2023년 조직개편·임원인사… "실행력 갖춘 인재 등용"

김동욱 기자 입력 2022. 12. 1. 13: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SK이노베이션과 계열 사업 자회사들이 2023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SK이노베이션과 각 사업 자회사들은 그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카본 투 그린' 전략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성과 실행력을 갖춘 인재를 과감히 등용한다는 원칙 아래 인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이 2023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1일 단행했다. 사진은 서울 종로구 SK서린사옥.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SK이노베이션과 계열 사업 자회사들이 2023년 조직개편 및 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카본 투 그린(Carbon to Green) 성과창출과 기업가치 제고에 초점을 뒀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SK이노베이션과 각 사업 자회사들은 그린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했다고 1일 밝혔다. 성장전략 실행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SK엔무브 사장에 박상규 SK네트웍스 총괄사장을 선임하고 SK아이이테크놀로지 사장에 김철중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부문장을 승진 발령했다.

SK이노베이션은 사업지주회사로서의 기능과 역량 확대를 중심으로 조직개편에 나섰다. 글로벌 첨단기술 현장에서 유망기술 발굴·확보의 미션을 수행할 'Global Open Innovation담당'을 신설했고 '성과관리담당'을 통해 사업 자회사들의 이익개선활동에 대한 지원 기능을 보강했다. 그린 사업 중심으로 창출된 성과가 제대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시장과의 적극적 소통을 담당할 'IR담당'을 새로 만들었다.

사업자회사들도 '카본 투 그린' 성과창출 본격화를 목표로 각각 별도 조직을 신설했다. SK에너지 R&S CIC는 'New BM Design실'을 신설해 그동안 검토한 친환경 연료유 등 넷제로(탄소 순 배출량 0) 전략의 사업화에 나선다. SK지오센트릭은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등 가능성이 입증된 프로젝트의 사업화를 강화하기 위해 '그린 비즈 추진 그룹'을 '솔루션 사업본부'와 '머티리얼 본부'로 재편했다. '중국사업본부'를 신설해 중국 내 친환경·재활용 사업을 확장키로 했다.

SK온은 제조와 연구·개발(R&D) 경쟁력 강화와 주요 기능 간 시너지 제고, 중점 프로젝트 실행력 증대에 방점을 두고 조직을 개편했다. 급격한 비즈니스 성장과 생산량 증대에 기민하게 대응해 예상보다 빠르게 파이낸셜 스토리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SK엔무브는 전기차용 윤활유 등 e-Fluid사업의 글로벌 마케팅 본격 전개를 위한 'e-Fluids 마케팅실'을 신설했고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미국·유럽 등에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신규고객개발담당'을 새로 만들었다. SK어스온은 탄소 포집·저장(CCS)분야 기술 우위 확보를 위한 조직을 확대 재편했다.

SK이노베이션 관계자는 "넷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카본 투 그린' 전략에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전문성과 실행력을 갖춘 인재를 과감히 등용한다는 원칙 아래 인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SK엔무브 신임 사장으로 선임될 박상규 사장은 1987년 SK이노베이션 전신인 유공으로 입사해 소매전략팀장, 투자회사관리실 임원, SK에너지 리테일마케팅사업부장, 워커힐 호텔 총괄 등 주요 부서를 거쳐 2017년부터 SK네트웍스 사장을 맡았다. 그룹 내 다양한 사업경험을 바탕으로 전략기획 역량과 현장 사업감각을 두루 갖춘 사장으로 평가받는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신임 사장으로 승진 발령된 김철중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부문장은 1992년 입사해 SK이노베이션에서 금융, 재무, 경영전략 등 주요 부서를 거쳐 경영기획실장, 전략본부장을 역임했다. 2021년부터는 SK이노베이션 포트폴리오 부문장으로 재직 중이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성과개선과 성장전략을 업그레이드하고 시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적임자로 평가된다.

김준 SK이노베이션 부회장은 "이번 조직개편 및 인사는 파이낸셜 스토리 실행을 통해 2023년에는 본격적인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119 신고자 2명, 끝내 사망"… 통화 내역 확인
홍상수♥김민희 목격담… "김민희가 운전을? 어이없어"
♥예정화와 결혼하더니… 마동석, 이렇게 귀여워도 돼?
"입대 석달만에"… 총상 사망 육군 이병 아버지 글 '먹먹'
"이영하도 축하해줘"…선우은숙, 재혼 비하인드
"옷 벗고 유튜브, 살아있음 느껴"… 이해인 '충격'
"♥하희라는 좋겠다"… 최수종, ○○한 적 없다고?
'체포설'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일본서 조용히 은신?
"군인 자태 美쳤다"… 차은우·이종석, 미공개 사진?
FTX 이어 블록파이도 파산 위기… 코인 도미노 붕괴

김동욱 기자 ase84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