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치 포켓몬 얻기가 이렇게 쉬웠어?

홍수민 객원기자 2022. 12. 1. 05:5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언론사에 의해 수정되어 본문과 댓글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국제 교배, 대량 발생, 샌드위치와 함께라면 나도 이로치 헌터
- 색이 다른 포켓몬 시초 붉은 갸라도스

색이 다른 포켓몬을 아시나요. 우리나라는 색이 다르다는 뜻의 일본어 '이로치가이'에서 따서 이로치 포켓몬, 영어권은 샤이니(Shiny) 포켓몬으로 부릅니다.

통상적인 포켓몬과 색이 다른 이 포켓몬들은 별 모양의 등장 이펙트가 존재하는데요. 등장 확률이 희귀하고 무엇보다 예쁘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색이 다른 포켓몬을 전문적으로 모으는 이로치 헌터들이 존재할 정도니까요.

매 세대마다 포켓몬 등장 방식이 새롭게 추가되거나 변경되었기 때문에 이로치 포켓몬 획득 방법도 세대 별로 조금씩 달라져 왔습니다. 포켓트레, 서치 연쇄, 무리 배틀, 연속 낚시, 프렌드 사파리, 난입 배틀, 배틀 횟수 누적, 맥스 레이드 배틀, 다이맥스 어드벤처… 보통 국제 교배와 빛나는 부적을 제외한 방식은 세대 한정으로 적용됐습니다.

새로 나온 9세대 스칼렛 바이올렛에서도 이로치 포켓몬을 얻는 방식에 다소 변경이 있었는데요. 쉬워졌을까요, 어려워졌을까요. 다른 세대에 비해 난이도가 훨씬 낮아졌다고 합니다. 과연 어떤 방법으로 이로치 포켓몬을 잡을 수 있을까요.

 

■ 피크닉 활용한 국제 교배

- 이 바구니 안에 알이 생긴다

9세대에서는 키우미집이 사라진 대신 피크닉을 활용해 포켓몬을 교배할 수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피크닉 바구니에 생성되는 알은 확인 후 박스로 자동 전송됩니다. 키우미집 앞을 왕복할 필요 없이 피크닉을 펼쳐두고 몇 분 정도 대기하면 그만이죠. 덕분에 조이콘 수명도 전작에 비해 안전(?)해 졌습니다. 알 파워라는 샌드위치 버프로 알 생성 속도도 증가시킬 수 있어요.

전작과 동일하게 국제 교배와 빛나는 부적으로 색이 다른 포켓몬 획득 확률을 높일 수 있는데요. 국제 교배용 메타몽은 유저 비공식 통신교환 방이 존재합니다. 비밀번호 4448/4448를 입력하면 해외 유저와 메타몽을 교환할 수 있어요. 빛나는 부적은 도감을 완성한 뒤 아카데미 담임 선생님인 지니어에게 말을 걸면 입수 가능합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불꽃몸 특성의 포켓몬을 선두에 세우면 부화에 필요한 걸음 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피크닉을 펼친 상태로는 부화 걸음 카운트가 적용되지 않으니 유의하세요.

통상적으로 교배가 불가능한 전설·환상 포켓몬은 물론이고 패러독스 폼, 소위 말하는 과거형이나 미래형 포켓몬들도 피크닉을 통해 알을 얻을 수 없습니다. 다만 패러독스 포켓몬은 교배가 불가능할 뿐이지 제한이 적용되진 않기 때문에 야생 포획으로 이로치 포켓몬을 만나볼 수 있어요.

 

■ 대량 발생을 이용한 야생 포획

- 대량 발생한 하느라기, 우측 하단 미니맵에도 표시된다

교배 뿐만 아니라 야생에서 포획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레전드 아르세우스처럼 이로치 포켓몬을 필드에서 만날 때 별도의 효과음이나 이펙트가 나오진 않습니다. 사실상 야생에서 만나면 눈을 크게 뜨고 잘 보는 수밖에 없죠. 통상의 색과 색이 다른 버전이 비슷한 포켓몬의 경우 구분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그래도 어지간하면 지나칠 지언정 색이 다른 개체를 실수로 죽여버리는 일은 거의 없을 거예요. 전투 시 반짝 이펙트는 건재합니다. 게다가 9세대에서 추가된 레츠고 모드에서 이로치 포켓몬에게 전투 지시를 내리면 싸우지 않고 땀을 뻘뻘 흘리면서 트레이너에게 돌아옵니다. 희귀한 포켓몬을 자칫 공격해서 쓰러뜨리면 트레이너에게 혼난다는 위기감을 느낀 걸지도 모르겠네요.

이로치 포켓몬을 야생에서 포획할 때는 레츠고 모드와 대량 발생을 이용합니다. 동일 포켓몬을 30마리에서 59마리 처치했을 때 색이 다른 개체를 만날 확률이 기존의 두 배가 됩니다. 60마리 이상부터는 더욱 증가해 1365분의 1이 되거든요. 대량 발생 시에는 해당 포켓몬 등장 확률이 대폭 증가하니 색이 다른 포켓몬 포획 시도에 큰 도움이 되죠.

- 반짝반짝 파워와 조우 파워를 위한 샌드위치 레시피

빛나는 부적 및 샌드위치 버프인 반짝반짝 파워, 조우 파워 등을 활용하면 확률은 더욱 상승합니다. 반짝반짝 파워는 말 그대로 색이 다른 포켓몬 조우 확률을 올리는 버프고, 조우 파워는 말 그대로 해당 타입 포켓몬을 자주 마주칠 수 있는 버프입니다. 반짝반짝 파워를 받기 위해선 샌드위치 제작 시 비전 스파이스를 투입해야 하는데요. 비전 스파이스는 5성 이상의 테라 레이드에서 입수할 수 있습니다.

반짝반짝 파워 버프를 얻기 위한 다양한 유저 레시피가 존재하지만, 획득이 어려운 짭짤 스파이스를 사용하지 않는 레시피를 소개해 드립니다. 단 드래곤 타입은 별도 레시피가 적용되니 주의하셔야 해요.

참고로 샌드위치 제작 전 리포트를 기록하고 샌드위치 버프가 적용되는 30분 동안 색이 다른 포켓몬이 등장하지 않았을 시, 강제 종료 후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해 비전 스파이스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신 자동 리포트 기능 OFF를 잊지 마세요.

 

■ 색이 다른 개체가 존재하지 않는 포켓몬

- 아무리 세이브 로드 노동을 해도 색이 다른 개체 절대 못 얻습니다

이른바 이로치 락, 색이 다른 개체를 얻을 수 없는 포켓몬도 있습니다. 개발사가 획득이 불가능하도록 설정해놓은 경우죠. 괜히 색이 다른 포켓몬 포획하겠다고 시간 투자했다 허탕치는 일 없도록 미리 알아봅시다.

게임 시작 초반에 선택하는 3마리 스타팅 포켓몬은 이로치 개체를 얻을 수 없습니다. 다만 스타팅 포켓몬은 선택 후에는 제한이 풀리니 이후 국제 교배와 빛나는 부적을 통해 획득을 시도할 수 있어요. NPC와 교환, 수업 등 조건을 통해 입수하는 포켓몬들도 색이 다른 개체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파, 팬텀, 가라르 나옹이 대표적이죠.

9세대에 존재하는 모든 전설 및 환상 포켓몬은 교배가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색이 다른 포켓몬 또한 입수가 불가능합니다. 대표 전설 포켓몬인 코라이돈과 미라이돈, 준 전설 포켓몬인 4흉수 모티브의 포켓몬들도 적용되니 유의하세요. 필드에서 볼 수 있는 미니령, 레전드 루트 클리어 후 미니 버전으로 등장하는 주인 포켓몬은 색이 다른 개체를 만날 수 없습니다.

이상으로 색이 다른 포켓몬 획득 방법 및 주의점을 알아봤습니다. 다들 이번 스칼렛·바이올렛에선 이로치 헌터에 도전해 보세요.

presstoc01@gmail.com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