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정비 특기 살려 복무… 병무청 '지원사격' 덕에 취업까지 성공

이종윤 입력 2022. 11. 30. 18: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기 광주시에서 2남중 장남으로 태어나 화목한 가정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김현준씨는 대학진학 대신 평소 관심이 많았던 차량정비 취업을 택했다.

전북지방병무청은 2020년 5월, 전역을 3개월 앞두고 있는 김씨의 취업지원을 위해 전역(예정)자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과 취업맞춤특기병 취업매칭서비스 등록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그의 취업을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fn·병무청 공동기획
대학 대신 택한 직업전문학교서
취업맞춤특기병 설명회 접해
공군 전역후 병무청서 취업매칭
"인생의 새로운 디딤돌 됐어요"
취업맞춤특기병 출신으로 병역과 취업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한 김현준씨가 대형 트럭의 부품을 교체하고 있다. 병무청 제공
경기 광주시에서 2남중 장남으로 태어나 화목한 가정에서 유년시절을 보낸 김현준씨는 대학진학 대신 평소 관심이 많았던 차량정비 취업을 택했다. '남들이 다 가니까 가는 대학'보다는 일찌감치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해야 한다는 게 보람있는 인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고교 3학년 당시 그에게 가장 큰 고민이 병역과 취업문제였다. 이 때 대학대신 선택한 직업전문학교(인천)에서 접한 게 바로 병무청의 취업맞춤특기병 설명회였다. 김씨는 '바로 이거다'라며 무릎을 탁 쳤다고 한다. 취업맞춤특기병은 병역과 취업을 연계한 모집 제도로 자격이나 전공없이 입영 전 기술훈련을 받고 이와 연계된 분야에 군복무하고 전역 후 취업을 원활하게 하는 현역병 모집분야를 말한다.

김씨는 병무청 전문상담관으로부터 취업맞춤특기병 제도 취지 및 지원 절차 등에 대해 일대일 개별 상담을 받고 직업전문학원에서 위탁교육을 수료했다. 이후 차량정비 분야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지원해 2018년 10월 공군 취업맞춤특기병으로 입대했다.

김씨는 직업전문학원에서 배운 특기를 십분 살릴 수 있는 차량정비 분야에서 22개월간 복무했다. 김씨는"향후 진로 걱정에 마음을 잡지 못하고 있던 시기에 병무청에서 모집하는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는 그간의 고민을 한 번에 날려버리는 한 줄기 희망의 빛을 선사해 준 기회가 되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도 취업맞춤특기병 제도의 큰 장점은 전역 후 취업할 때 위탁교육과 연계된 군대 경력이 사회 경험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줘 취업시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점에서 매력으로 다가왔다"라고 덧붙였다.

전북지방병무청은 2020년 5월, 전역을 3개월 앞두고 있는 김씨의 취업지원을 위해 전역(예정)자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과 취업맞춤특기병 취업매칭서비스 등록 안내문을 발송하는 등 그의 취업을 위해 백방으로 뛰었다.

하지만 이 때 터진 코로나19 여파로 취업의 문은 쉽게 열리지 않았다. 이에 병무청에선 전라북도내 산업기능요원이 복무하는 병역지정업체 중 채용계획이 있는 업체 정보 제공과 일자리 박람회 참가 등을 지원했고, 그 결과 김씨는 2020년 11월, 현정카센타 취업에 성공했다.

전역 후 불과 3개월 만에 이뤄진 성과였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취업 자체가 어려웠지만 전북지방병무청의 아낌없는 지원 덕에 취업에 성공할 수 있었다.

안정적인 취업에 성공한 김씨는 지금까지 약 2년간 정비사로 근무하면서 특유의 활발한 성격과 근면성실함으로 회사 동료 사이에선 인기남으로 통했다. 회사 대표는 "성격이 쾌활하고 직업훈련학교 및 군에서 배운 경력이 있어서 그런지 업무 습득이 빨라 경력 있는 동료 직원에 뒤떨어지지 않고, 항상 본인이 스스로 나서서 솔선수범한다"며 "이런 성실함이라면 추가 채용계획도 있다"고 말했다. 병무청 취업맞춤특기병 출신이라면 무조건 채용하겠다는 취업의 바로미터라는 얘기다.

김씨는 주로 대형트럭 부품 교체 및 수리 등 정비분야에서 탁월한 기술과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그는 현정카센터 대표를 롤모델로 삼아 자동차정비분야의 1인자가 되겠다는 포부도 갖고 있다. 그는 "병무청의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는 내 인생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디딤돌이 됐다"며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이 취업맞춤특기병 제도를 통해 병역의 고민도 해결하고 전역 후 취업에도 성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