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7일째…'기름 동난' 주유소 26곳으로 늘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재고가 바닥난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다.
30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재고가 없는 주유소는 총 26곳이다.
유종별로 보면 휘발유 재고가 바닥난 주유소는 23곳, 경유가 없는 주유소는 2곳, 휘발유와 경유 모두 재고가 소진된 주유소는 1곳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국 주유소 재고 휘발유 8일, 경유 10일…"장기화시 주유대란 가능성"
(서울=뉴스1) 구교운 기자 =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의 총파업으로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공급에 차질이 생기면서 재고가 바닥난 주유소가 늘어나고 있다.
30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휘발유·경유 등 석유제품 재고가 없는 주유소는 총 26곳이다. 전국 1만1000여곳 중 0.24% 수준이다.
전날(오후 4시) 총 21곳(휘발유 19곳, 경유 2곳)보다 5곳 늘어났다.
유종별로 보면 휘발유 재고가 바닥난 주유소는 23곳, 경유가 없는 주유소는 2곳, 휘발유와 경유 모두 재고가 소진된 주유소는 1곳이다. 지역별로는 서울이 13곳, 경기 6곳, 인천 4곳, 충남 3곳이다.
주유소에서 유류가 바닥나는 것은 화물연대의 파업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석유제품을 포함한 위험물 운반 탱크로리(지난해 기준)는 전국에 총 6200여대이며 그중 70%가 화물연대 소속이다. 서울의 경우 90%에 달한다.
화물연대의 파업을 앞두고 전국 주유소들이 미리 저장고를 채우며 대비한 만큼 저장고가 적거나 회전율이 높은 일부 주유소를 제외하면 당분간 버틸 수 있다는 게 업계 설명이다. 그러나 파업이 장기화할 경우 자동차 주요 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날 기준 전국 주유소 재고는 휘발유는 8일, 경유는 10일분이다.
정부와 정유사들은 화물연대에 속하지 않은 탱크로리 등 가용차량을 동원해 재고 소진 주유소에 제품을 우선 공급하며 대응하고 있다.
산업부는 전국 주유소 판매가격을 네이버, 티맵 등 민간 지도서비스와 연계해 제공하고 있는데, 소비자들이 품절된 주유소를 방문하지 않게끔 지도에 표시되지 않도록 조치했다.
kuko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조진웅, 尹 탄핵 촉구 집회 VCR 등장 "국민으로서 엄중한 사태 예의 주시"
- "완전 미쳤어" "대표님 언제?"…조국혁신당 '그날 밤' 단톡방 폭발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90세 조부와 여행' 유튜버 "학폭 댓글에 유퀴즈 방송 연기" 억울함 호소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62세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애틋 "절망 끝에 만난 기쁨" [N샷]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
- "가족 모두 한복 입고 축하해주는 꿈"…다음날 2억 복권 당첨
- 장예원 "전현무와 1시간 반씩 전화통화…말투 다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