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0.47초 만에 성공…中 13세 소년, 2x2 큐브 세계 신기록

박종익 입력 2022. 11. 30. 10:1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26일 호주에서 열린 빠르게 큐브를 맞추는 '스피드 큐빙 대회'(Northside Spring Saturday 2022)에서 중국에서 온 13세 소년이 신기록을 경신했다.

중국 현지 언론인 광밍망(光明网)에 따르면 산동성 칭다오시에서 참가한 왕관보(王冠博, 13)가 0.47초의 성적으로 WCA(World Cube Association) 2x2 큐브 세계 기록을 세웠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6년만에 스피드 큐빙 세계 신기록 경신한 중국 13세 소년 왕관보

지난 26일 호주에서 열린 빠르게 큐브를 맞추는 '스피드 큐빙 대회'(Northside Spring Saturday 2022)에서 중국에서 온 13세 소년이 신기록을 경신했다. 중국 현지 언론인 광밍망(光明网)에 따르면 산동성 칭다오시에서 참가한 왕관보(王冠博, 13)가 0.47초의 성적으로 WCA(World Cube Association) 2x2 큐브 세계 기록을 세웠다.

경기 시작 직후 1초가 채 되지 않는 ‘찰나의 순간’에 왕 군의 큐브가 맞춰졌다. 공식 기록은 0.476초, 현장은 일순간 정적이 흐르다가 이내 우뢰와 같은 함성과 박수가 쏟아졌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2x2 큐브의 이전 세계 기록은 6년 전 폴란드 선수가 세운 0.49초였고 이번에 왕 군이 기존 기록보다 0.002초나 앞당긴 것이다.

“경기 당시 약간 멍했고, 세계 기록을 깼다는 것을 알았을 때는 온몸이 전율했다”며 왕 군은 그날의 기억을 더듬었다. 경기는 첫 경기와 결승전으로 이뤄지고 첫 경기 당시 약간의 실수를 했기 때문에 예상만큼 성적이 나오지 않았다. 휴식 시간에 심기일전하며 마음가짐을 다스렸던 것이 도움이 되었다.

스피드 큐빙은 비대중적인 경기지만 세계 큐브 협회 대회에서 인증 받은 기록은 세계 기네스북에 등재된다. 왕 군의 세계 기록 경신으로 역대 중국 선수들이 보유한 세계 기록은 3개가 되었다.

특히 왕 군의 집안은 알고보니 ‘큐브 천재’들이 모인 곳이었다. 2살 위인 형인 왕이보(王奕博)가 먼저 큐브를 시작했고 왕 군에게 큐브를 알려준 것 역시 형이었다. 큐브에 남다른 재능을 보인 형제는 일찌감치 ‘큐브 형제’라 불렸고 지난 2008년 중국 큐브 소년 팀에 합류해 전문적인 트레이닝을 받았다. 사실 모든 큐브에 재능을 보인 것은 형이었고, 형이 비교적 약했던 2x2 큐브를 중점적으로 공략한 것이 오늘날 세계기록 경신을 가능케 했다.

다른 큐브 종류와 달리 2x2 큐브는 기록을 단축시키기가 유독 어려운 종목으로 여겨졌다. 이 때문에 6년 동안 세계 기록이 깨지지 않았고 그걸 13세 소년이 넘어섰다는 것에 중국 언론은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이민정 중국 통신원 ymj0242@naver.com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