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교정 기업 툴젠-유도만능줄기세포 기업 입셀, 차세대 줄기세포 기반 재생의료 치료제 개발 위한 업무 제휴 협약

2022. 11. 30. 09:4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전자교정 대표 기업 툴젠(대표 김영호, 이병화)는 유도만능줄기세포 대표 기업 입셀(대표 주지현)과 11월 29일 차세대 줄기세포 기반 재생의료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업무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유전자교정기술은 다양한 세포유전자 치료제 개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재생의료 치료제 연구 개발에 활용돼 치료제의 기능성, 생산성 강화에 활용되고 있다.

양 사는 공동 연구에서 면역 거부 반응에 관련된 유전자들을 교정해 폭넓은 재생의료 소재로 활용할 수 있는 유도만능줄기세포를 개발, 검증하게 된다. 또 이번 협약에 따라 유전자교정 기술 기반 유도만능줄기세포를 활용한 차세대 재생의료 치료제를 개발하고 활용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협력할 계획이다.

이번 업무 협약식에서는 양 사 R&D 인력이 함께해 양 사 간 공동 워크숍을 진행하며 실제 공동 연구에 필요한 깊이 있는 논의의 장도 함께 열렸다.

유도만능줄기세포(iPSC, induced Pluripotent Stem Cells)는 성체세포에서 역분화 인자를 통해 분화만능줄기세포로 제작된 세포로, 이론적으로 신체 내 모든 목적세포로 분화할 수 있다. 입셀은 일본 아카데미아 재팬(iPS Academia Japan, Inc)과 유도만능줄기세포 상업적 이용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입셀은 일본 아카데미아 재팬 및 교토대와 컨소시엄을 이뤄 2023년 2월쯤 협력 워크숍이 예정돼 있는 등 유도만능줄기세포 대표 기업으로 자리하고 있다.

유전자교정 기술은 세포 내 유전 정보를 유전자가위를 이용해 바꾸는 기술로, 툴젠은 CRISPR/Cas9 유전자가위에 대한 원천 특허를 바탕으로 치료제 및 동·식물 개발, 육종 분야 등에서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지현 입셀 대표이사는 “최고의 유전자교정 기술력을 보유한 툴젠과 입셀의 임상 등급 유도만능줄기세포 기술이 접목된다면 여러 난치성 질환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 기업들 간 협력을 통해 ‘K-바이오’의 저력을 보여줄 계기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툴젠 대표이사는 “유전자교정 기반 유도만능줄기세포를 활용한 세포치료제는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다”며 “입셀의 유도만능줄기세포 자원 및 재생의료 치료제 연구 개발 역량과 툴젠의 유전자교정 기술 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툴젠(ToolGen Inc.) 개요

툴젠은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 특허를 바탕으로 인간 치료제 및 동·식물 개발, 육종 분야 등에서 연구·사업을 진행하는 바이오 벤처 기업이다. 크리스퍼 유전자가위는 유전자교정 기술의 핵심 도구로, 세포 내 특정 유전 정보를 선택적으로 교정할 수 있어 생명 과학 분야에서 폭넓게 활용되고 있다. 툴젠의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 특허는 2016년 한국 등록 및 호주 승인을 비롯해 2018년 유럽 및 싱가포르, 2019년 중국과 일본에서 등록됐으며 바이엘 등 세계적 기업들에 라이선싱돼 그 경쟁력이 확인된 바 있다.

입셀 개요

입셀은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해 정상 및 질환 세포주 생산, 질환 모델링에 필요한 플랫폼 서비스 제공, 줄기세포 기반 치료제를 개발하는 생명 공학 기업이다. 2021년부터 일본 아카데미아 재팬(iPS Academia Japan, Inc)과 유도만능줄기세포 상업적 이용에 관한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입셀은 임상 등급의 유도만능줄기세포로 연골, 간, 뼈, 심장, 신경, 피부, 장 등 다양한 장기로 분화시키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3차원 오가노이드 및 스페로이드 제작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한 3차원 스페로이드 형태의 주사 주입이 가능한 연골세포치료제는 임상 진입을 앞두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출처:입셀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Copyright © 뉴스와이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