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톱 50 대장주 아파트값도 내렸다… "역대 최대 하락"

신유진 기자 2022. 11. 30. 08: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달 전국 시가총액 기준 상위 50개 아파트값이 역대 가장 많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 우려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를 겪는 가운데 실수요자마저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도 주춤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잇단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최악의 침체기를 맞은 가운데 업계에서는 투자 수요는 물론 실수요자마저 관망세로 돌아섰다고 내다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B부동산 월간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이달 선도아파트 50지수는 94.5를 기록하면서 전월대비 3.14% 하락했다. 이는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8년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이다. /사진=뉴스1
이달 전국 시가총액 기준 상위 50개 아파트값이 역대 가장 많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 우려로 부동산 시장이 침체기를 겪는 가운데 실수요자마저 관망세로 돌아서면서 '똘똘한 한 채'에 대한 수요도 주춤해진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KB부동산 월간주택가격동향에 따르면 이달 선도아파트 50지수는 94.5를 기록했다.

선도아파트 50지수는 전국 아파트단지 중 시가총액(세대수X가격) 상위 50개 단지를 매년 선정해 시가총액의 지수와 변동률을 나타낸 것이다.

이달 선도아파트 50지수는 전월대비 3.14% 하락했다. 이는 KB부동산이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8년 12월 이후 가장 큰 하락폭이다.

이 지수에는 서울 주요 재건축 단지인 ▲은마아파트 ▲잠실주공5단지 ▲압구정 현대 ▲도곡동 타워팰리스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마포 래미안푸르지오 등이 포함돼 있다.

특히 이달 선도아파트 50지수는 전국은 물론 서울 등 수도권 아파트 매매가격보다 하락폭이 컸다.

KB통계 기준이달 전국 아파트 매매가격은 1.42% 하락했다. 서울은 1.42% ▲경기 1.83% ▲인천 2.59% 떨어졌다. '대장주' 아파트들은 3.14% 떨어졌다.

실제 실거래가 자료에서도 이른바 '똘똘한 한 채'로 꼽히는 대장주 아파트들의 집값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 은마아파트 전용면적 76㎡는 정비계획안이 통과되기 전이었던 지난달 8일 19억9000만원(2층)에 매매됐지만 이달 들어 19억1500만원(5일), 17억7000만원(8일) 등에 거래돼 하락세를 보인다.

송파구 가락동 헬레오시티 전용 84㎡는 올해 상반기만해도 시세가 20억원을 넘었지만 이달 2일 18억500만원에 손바뀜됐다. 이후 지난 11일에는 16억8000만원까지 떨어졌다.

전체 단지보다 대장주 아파트들은 가격변동 영향을 가장 민감하게 보여주기 때문에 전체 시장을 축소해 미리 살펴보는 의미가 있다.

경매시장에서도 '똘똘한 한 채' 인기가 식어가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경매에 나왔다 하면 응찰자가 대거 몰렸던 강남 지역 아파트도 최근에는 유찰 사례가 적지 않다.

잇단 금리 인상과 경기침체 우려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최악의 침체기를 맞은 가운데 업계에서는 투자 수요는 물론 실수요자마저 관망세로 돌아섰다고 내다봤다. 이에 '대장주' 아파트들도 집값 하락세가 본격화됐다는 설명이다.

김효선 NH농협은행 부동산수석위원은 "고가아파트는 가격을 낮춘 급매가 시장에 나왔을 때 기존 거래가격과의 차이가 워낙 커 시가총액 변동률이 더 높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투자 수요도 없는데 실수요자마저 관망하는 상황이라 금리인상 기조가 이어지는 한 부동산 시장 침체는 이어질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머니S 주요뉴스]
"타는 냄새 안 나요?"… 택배기사, 대형화재 막았다
"78세여도 여자랑 놀아"… 김용건, 파격 고백?
"금리 오르고 집값 내리는데" '이것' 오늘 출시
"♥임창정과 옷 같이 입어"… 서하얀, 찐 사랑꾼
"선처 없다"… 선우은숙, 유영재와 루머에 '발끈'
위메이드, 코인원·코빗 상대 가처분 신청… 총력전
"최악의 역전세난 온다"… 올해 최대 규모 공급
'53세' 김구라, 백내장 수술?… "나이 드니 노화"
'케빈오♥' 공효진도 반했다… "조규성 사랑해요!"
"조규성, 해외 명문구단들이 눈독"… 빅리거 탄생?

신유진 기자 yujinS@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