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한국-사우디 미래산업 위한 전략협력협의체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과 사우디 아라비아가 미래전략 산업을 위한 협력 플랫폼을 구성한다.
원 장관은 29일 열린 '제1회 한-사우디 주택협력 포럼'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사우디아라비아 전반의 국가 미래전략 산업에 대해 확대된 협력 플랫폼을 만드는 중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한국과 사우디 아라비아가 미래전략 산업을 위한 협력 플랫폼을 구성한다.
원 장관은 29일 열린 '제1회 한-사우디 주택협력 포럼'에 참석해 기자들과 만나 "사우디아라비아 전반의 국가 미래전략 산업에 대해 확대된 협력 플랫폼을 만드는 중이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그전에는 양국이 주택협력 MOU(양해각서)를 추진했다면 앞으로는 스마트시티 등 인프라 프로젝트에 협력하는 방향으로 공감대를 모으고 있다"며 "무함마드 빈 살만의 방한을 계기로 기존에 가동되던 한·사우디 간 협력플랫폼 '비전 2030위원회' 외에 경제부총리를 중심으로 한 한-사우디 전략협력협의체가 구성되고 있다"고 했다.
이날 포럼은 지난 11월6일 사우디 정부에서 주택과 스마트시티를 담당하는 도시농촌주택부를 방문한 원 장관이 양국의 협력플랫폼으로 제안한 것으로, 마제르 알 호가일 도시농촌주택부 장관의 방한에 따라 전격적으로 개최하게 됐다.
원 장관은 환영사를 통해 "이 자리를 통해 빈 살만 왕세자 방한 기간 동안 체결된 26개의 MOU가 드디어 이행될 것"이라며 "주택과 스마트시티를 비롯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 하기 위해 한국 유수의 기업들을 초대했으니 네옴시티 등 비전 2030을 달성하기 위한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마제르 알 호가일 주택부 장관도 축사에서 "오늘 첫 회의 이후 한-사우디가 함께 실행계획을 마련하고 2차 회의는 리야드에서 개최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빈 살만 왕세자와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합의한 인프라, 도시건설, 주택건설 분야 협력에 대해 지속적으로 후속조치를 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화답했다.
행사에는 양국 장관을 비롯한 정부, 유관기관, 기업,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각국의 주택·스마트시티 관련 정책과 기술이 소개됐다. 사우디 세션에서는 '스마트지방자치와 인공지능'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사례와 기술이 소개됐다. 사우디 국립주택공사에 대한 소개와 이 기관이 추진하는 주요 프로젝트 발표가 이어졌다.
한국 세션에서는 국토교통부, 한국토지주택공사(LH), 주택도시보증공사(HUG), 한국수자원공사(K-water)가 대한민국 도시개발 및 주택정책과 사례를 발표했다. 포스코건설·현대건설·네이버·KT·직방 등 5개 기업은 모듈러주택, 스마트시티, IT, 스마트건설 분야에서 한국의 기술과 역량을 소개했다. 특히 모듈러 주택과 스마트시티 분야는 이번 왕세자 방한을 계기로 양국간 MOU가 체결돼 참석자들의 관심이 높았다.
두 장관은 이번 포럼을 계기로 미래 신산업분야 협력강화를 위해 기존 주택협력 MOU를 주택·스마트시티로 확대해 체결하기로 합의했다. 국토부는 연내 범정부 차원에서 해외건설 수주지원단을 구성하고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의 정책펀드를 통한 금융지원을 강화하는 등 우리기업의 수주활동을 위한 정책적 지원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 28일 입국한 마제드 알 호가일 장관은 이날 오전 네이버를 방문해 교통, 치안, 위생 등 도시문제 및 주택.건물관리에 대한 한국의 디지털 트윈 등 서비스 기술을 공유하고, 판교 테크노벨리에서 판교 신도시 현황 브리핑을 청취했다. 30일에는 서울시장, 삼성물산 사장, LG CNS 경영진 등 주요 인사와의 면담을 갖고 래미안 갤러리, LG사이언스 파크 등 주요 현장을 방문할 예정이다.
rma1921kr@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신평 "내가 왜 간신?…공직 맡은 적 없고 尹에 쓴소리, 간신 자격도 없다"
- 이재명 "이분 꼭 찾아 달라"…그날 밤 맨몸으로 맞선 '여의도 장갑차맨'
- "내 방에서 이상한 소리가" 모텔 여종업원 유인 성폭행…저항하자 살해
- "트랙터 시위 여자 애들, 유럽이면 머리에 총알구멍 뚫렸지"…경찰 글 논란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전성애 "엄마, 70대 때 본처 둔 연하남과 열애…그 사람 먼저 죽자 큰 충격"
- 이찬원 대상 영예…"KBS가 낳아주고 길러줘"(종합) [KBS연예대상]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