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 리인벤트 화려한 개막..클라우드 혁신기업 총출동

김대은 기자(dan@mk.co.kr) 2022. 11. 29. 18: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연례 행사인 리인벤트(re:Invent)가 개막했다.

리인벤트는 개발자, 엔지니어, IT 임원, 시스템 관리자 및 설계자 등을 대상으로 AWS가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하는 행사다. 오프라인 행사를 원칙으로 하지만, 2020년과 2021년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온라인 개최됐다.

올해는 애덤 셀립스키 AWS CEO, 버너 보겔스 아마존 CTO 등 AWS 주요 임원들의 기조 발표와 함꼐 1500개 이상의 세션이 열린다.

전세계에서 수많은 정보기술(IT) 업계 관계자들이 몰려들며 라스베이거스 일대가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대한항공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라스베이거스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일 1회 띄우는데, 행사 전날인 27일에는 2개를 증편해 총 3대가 취항했다. 미국 현지에서도 로스엔젤레스에서 라스베이거스 국제공항으로 향하는 항공편이 오버부킹 돼 일부 승객이 탑승하지 못했다.

국내 기업도 이 행사에 다수 참여해 세션을 연다. 28일 오후에는 윤종근 카카오게임즈 매니저가 연사 로 나서 AWS 서비스를 이용해 자사 게임 ‘오딘: 발할라 라이징’을 운영한 경험을 밝혔다. 윤 매니저는 “아마존 오로라(Amazon Aurora) 서비스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 덕분에 매일 40만 명 이상 의 이용자 데이터를 성공적으로 처리했다“고 말했다.

같은 날 안석현 CJ 그룹DT담당도 기자들과 만나 자사의 블록체인 솔루션인 체인원(ChainOne)을 만 드는 과정에 AWS의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밝혔다. 안 담당은 ”체인원을 이용해 코로나19 백신을 운반 하는 시스템을 관리했다‘며 “AWS를 이용하면 갑작스럽게 사용자가 늘어나더라도 이에 유연하게 대처 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강신길 한진 최고정보책임자(CIO)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클라우드 전환 과정이 AWS 덕분에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었다고 밝혔다. 강 책임자는 “1년 전만 하더라도 내부 개발조직이 부재하고 외주 SI 업체를 주로 활용해왔다”며 “올해를 필두로 AWS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도입하고 VOC 처리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삼성전자?제페토?카카오스타일?쿠팡?SK에코플랜트 등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세션을 열고 A WS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을 공유할 예정이다.

안석현 CJ 그룹DT담당
이날 밤에는 피터 디산티스 AWS 수석부사장이 등장해 자사의 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했다. 디산티스 부 사장은 “딥러닝에 사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터는 일반적인 컴퓨터와는 달리 수많은 곳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한다”며 “AWS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낮은 비용과 빠른 속도라는 두 가지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자사 서비스를 이용하면 에너지를 훨씬 적게 사용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등 사 회적 책임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해당 키노트에는 족 클리어 페라리 드라이버 코치도 연사로 나와 ”F1 경기는 날씨와 노면 상태 등 수많은 변수를 고려해야 하는 기술과의 전쟁“이라며 ”내년에 이러한 내용을 모두 담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AWS와 함께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피터 디산티스 AWS 수석부사장
강신길 한진 최고정보책임자(CIO)
28일(현지시간) 한 방문객이 AWS 리인벤트 행사 부스에서 농구 골대에 슛을 하는 장면이 인공지능으로 촬영돼 득점 여부를 분석하고 있다. 이 부스는 부스 농구 자유투를 하는 방문객의 신체 움직임과 농구의 궤적을 감지한다. AWS 스노우볼 엣지에 배치된 비디오 처리 솔루션은 선수가 자유투를 할 때 비디오 처리 솔루션을 활용해 AWS 스노우볼 에지에 내제된 사전 훈련된 ML 모델이 방문객의 슛 포즈를 분석하고 공이 후프에 닿기 전에 자유투가 득점할지 여부를 예측한다. 이는 AWS Snow Family 및 AWS Outposts와 같은 AWS 하이브리드 및 엣지 솔루션이 지원하는 레이턴시 민감 및 에지 추론 워크로드를 데모를 통해 보여준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