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산업보호대상] 오픈소스 분석도구 도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하헌관 카카오뱅크 IT변경관리팀 매니저는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업무를 리딩하고 있다.
기업이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작업 중 하나가 오픈소스 라이선스 관리다.
하 매니저는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관리하기 위해 오픈소스 분석 도구인 'FOSSID'와 'OLIVE' 도구를 도입하고, 누구나 라이선스와 보안취약점을 검출할 수 있도록 임직원에게 오픈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하헌관 카카오뱅크 IT변경관리팀 매니저는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구축하고 관련 업무를 리딩하고 있다. 기업이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신경 써야 하는 작업 중 하나가 오픈소스 라이선스 관리다. 이를 준수하지 않으면 저작권 분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정교한 관리 체계가 필요하다. 카카오뱅크는 체계적인 오픈소스 관리 체계를 갖추기 위해 지난해부터 오픈소스 국제표준 인증을 준비했으며, 올해 1월 국내 금융사 최초로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오픈체인 프로젝트의 표준 준수 기업으로 오픈소스 컴플라이언스 인증(ISO/IEC 5230:2020)을 획득했다. 하 매니저는 오픈소스 프로그램 매니저로 근무하며, 오픈소스 프로그램에 대한 총괄책임을 담당 중이다. 하 매니저는 오픈소스 라이선스를 관리하기 위해 오픈소스 분석 도구인 'FOSSID'와 'OLIVE' 도구를 도입하고, 누구나 라이선스와 보안취약점을 검출할 수 있도록 임직원에게 오픈했다. 별도의 오픈소스 게시판을 이용해 개발자들이 오픈소스에 대한 문의를 남기면 그에 대한 답변과 함께 오픈소스 라이선스와 보안 취약점에 대한 피드백도 해주고 있다.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돌싱 男 3명 중 1명 "피부 스치면 나 좋아하나?" 착각
- [월드컵] 한국 기회 빼앗은 테일러 주심…전세계 비난 확산
- "남편 주면 좋아할거야"…女 유권자에 비아그라 건넨 前 순천시의원
- "중국 공안, BBC기자 수갑 채우고 구타"…코로나 시위 취재중
- 단호한 尹 "새벽 5시 신문보는데 무슨 술 마시나…한동훈, 2차 절대 안가"
- 美 "한덕수 권한대행 역할 전적 지지…수주 내 韓美 고위급 대면외교"
- 거부권 행사 韓대행 탄핵 놓고 고민 깊어지는 민주당
- 정부, 2030년 경제안보품목 의존도 50% 이하로 낮춘다… "핵심광물 민·관 공동 투자·탐사 지원 강
- `전기먹는 하마` AI에 빅테크도 `원자력` `신재생` 영끌하는데… 에너지가 정치판 된 한국
- `ABC` 강조한 구광모… "`도전과 변화` DNA로 LG 미래 세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