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강성 노조는 심각한 문제…中, 北에 영향줄 능력과 책무 있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보도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중국에 대해 "중국은 북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국제사화에서의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北핵실험 관련 "굉장히 어리석은 결정 될 것…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 대응"
대만 문제 관련 "일방적 현상 변경에 강력히 반대"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보도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 중국에 대해 "중국은 북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국제사화에서의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23일 테슬라 및 스페이스X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와의 화상 면담과 관련해 "테슬라나 스페이스X나 이와 관련된 기업들이 국내에 투자하고, 기가팩토리를 만든다고 할 때는 정부가 할 수 있는 협력을 다 해 줄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에 투자하려는 기업에 특화된 부분들을 맞춤형으로 줄 생각을 갖고 있다"면서 "한국의 강성 노조는 정말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로이터 통신은 윤석열 정부가 최근 화물연대 파업과 관련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기 위한 절차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북한과 중국 등 한반도 정세에 대한 질문과 답변도 오갔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 등으로 무력시위를 이어 나가는 상황에서 중국의 역할에 대해 "중국은 북한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충분한 능력과 국제사회에서의 책무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유도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중국에도 이익"이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7차 핵실험 가능성에 대해서는 "굉장히 어리석은 결정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핵실험 시) 지금까지 취하지 않았던 대응들이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가 일관되고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역설하기도 했다.
중국이 대만을 압박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반대의 뜻을 명확하게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일방적인 현상 변경은 모든 질서와 평화와 안정을 해치는 것이기 때문에 거이에 대해서는 강력하게 반대한다"고 했다.
다만, 대만 문제에 있어서 한국의 역할에 대해서는 "우리 주변(한반도)에서 벌어지는 가장 위험한 상황부터 대응하고 통제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적극적인 개입은 없을 것이란 점을 애둘러 전했다.
일본 방위비 증대로 인한 우려와 관련해서는 "일본 열도 머리 위로 미사일이 날아가는데 국방비를 증액 안 하고 그냥 방치할 수는 없지 않나"라며 소극적인 입장만 전했다.
- 이메일 :jebo@cbs.co.kr
- 카카오톡 :@노컷뉴스
- 사이트 :https://url.kr/b71afn
CBS노컷뉴스 김구연 기자 kimgu88@cbs.co.kr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국이 졌지만 MVP는 조규성" 美 매체…모두가 감탄한 명승부
- "저 심판? 원래 최악" vs "코너킥 12번" 벤투 퇴장에 와글와글
- 마스크 쓰고 헤더까지 했는데…또 눈물 흘린 손흥민
- 5천만원 귀금속들 종이가방에 '꿀꺽'…촉법소년의 배후
- 이승기 vs 후크 '진실 공방'…풀리지 않는 의혹 '셋'
- 3·8선에 막힌 부부의 연…볼음도 은행나무 전설[영상]
- 한동훈 집 찾아간 더탐사 "제발 기소해달라"[어텐션 뉴스]
- [르포]"두 골 넣었는데, 아쉽다"…빗줄기에도 거리응원은 뜨겁게
- 세계 최대 하와이 활화산 38년 만에 용암 분출…항공기상 적색 코드
- 화물연대 파업에 건설현장 셧다운…주유소 기름도 바닥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