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전 첫 실점 때 상대 팔에 공 맞았지만…고의성 없어 득점 인정

강청완 기자 입력 2022. 11. 29. 00:36 수정 2022. 11. 29. 00: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저작권 관계로 다음에서 서비스하지 않는 영상입니다.

규칙 개정 이전에는 공격팀이 손 또는 팔을 이용해 득점 시 고의성이 없더라도 무조건 핸드볼 반칙 선언과 함께 골을 무효로 했습니다.

물론 개정된 규칙에서도 고의성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손이나 팔에 맞은 공이 직접 득점이 되는 경우에는 골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결국 가나의 첫 득점 때 VAR에서 확인한 것은 공이 아유의 팔에 맞았는지 여부가 아니라, 그 과정의 고의성을 살펴본 것이었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저작권 관계로 다음에서 서비스하지 않는 영상입니다.
→ [원문에서 영상 보기] https://news.sbs.co.kr/d/?id=N1006987753

대한민국과 가나의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에서 가나의 선제골은 비디오 판독(VAR)을 거쳐 인정됐습니다.

카타르 도하의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이 경기에서는 전반 24분 가나가 첫 골을 넣었습니다.

그러나 모하메드 살리수의 득점이 나오기 직전에 가나의 공격수 안드레 아이유의 팔에 공이 맞았습니다.

이로 인해 이날 경기 주심을 맡은 앤서니 테일러 심판은 VAR 판독실과 연락을 주고받았습니다.

가나의 선제골이 인정된 것은 지난해 국제축구평의회(IFAB)의 규정 개정 때문입니다.

IFAB는 지난해 3월 고의성 없는 핸드볼 이후 동료의 골이나 득점 기회로 이어질 경우 핸드볼 반칙을 적용하지 않는 규칙 개정을 의결했습니다.

이 규칙 개정은 지난해 7월부터 적용됐습니다.

규칙 개정 이전에는 공격팀이 손 또는 팔을 이용해 득점 시 고의성이 없더라도 무조건 핸드볼 반칙 선언과 함께 골을 무효로 했습니다.

하지만 새 규정에 의해 의도하지 않게 손이나 팔에 맞은 공이 동료의 골이나 득점 기회로 이어지면 반칙을 불지 않게 된 겁니다.

물론 개정된 규칙에서도 고의성이 없었다고 하더라도 손이나 팔에 맞은 공이 직접 득점이 되는 경우에는 골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결국 가나의 첫 득점 때 VAR에서 확인한 것은 공이 아유의 팔에 맞았는지 여부가 아니라, 그 과정의 고의성을 살펴본 것이었습니다.

심판이 그 과정에 고의성이 없었다고 인정하면서 가나의 첫 득점이 인정됐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강청완 기자blue@sbs.co.kr

저작권자 SBS & SBS Digital News Lab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