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데이터로 돈을 버는 방법? 12월2일 건국대서 국제 콘퍼런스 개최

김세훈 기자 2022. 11. 28. 20: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데이터 머니타이제이션(Monetization) 콘퍼런스 포스터



‘스포츠 데이터로 돈을 버는 방법은 무엇일까.’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스포츠 데이터 머니타이제이션(Monetization) : 스포츠 시장 데이터 분석을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이라는 주제로 국제 콘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스포츠산업 글로벌 콘퍼런스’는 12월2일 건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새천년관 우곡 국제회의장에서 오후 1시30분부터 6시까지 오프라인으로 진행된다.

쉽게 설명하면, ‘스포츠 데이터로 수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한 콘퍼런스다. 국내 많은 스포츠산업계 인사들이 참관하리라 예상된다. 참관을 원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현장으로 와서 접수하면 된다. 좌석은 300석 이상 충분하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글로벌 스포츠시장에 대한 고찰을 통해 스포츠산업 성장 핵심 분야가 탐구된다. 스포츠 데이터 상업화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데이터 비즈니스를 활성화하는 방안도 논의된다. 데이터 기반 스포츠산업 스폰서십이 나아갈 방향과 스포츠산업을 선도하는 농구의 성장 가능성에 대한 토의도 진행된다.

미국 사우스 캐롤라이나 대학 니콜라스 와타나베(Nicholas Watanabe) 부교수가 ‘주목 : 스포츠시장에 관한 재고찰’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진행한다. 크리스 와이즈(Chris Wise) 아마존 웹 서비스 솔루션 구축 책임자, 찰리신 미국프로풋볼(NFL) 인디애나폴리스 콜츠 부사장, 마이클 랙(Michael Wragg) 닐슨 스포츠 아시아 태평양 총괄이사, 매트 바이어(Matt Beyer) 동아시아 농구 슈퍼리그(East Asia Super League) 설립자 겸 최고 경영자가 잇따라 주제를 발표한다. 마지막 종합 토론은 임충훈 서울대 체육학과 교수가 맡는다.

과학원은 “유명한 국제 스포츠산업계 인사들이 한국을 방문해 대면으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한다”며 “국내 스포츠산업계 종사자와 스포츠계 진출을 원하는 젊은이들이 국제스포츠산업계 트렌드를 파악하고 향후 발전 방안과 수익 창출을 위한 통찰력을 얻은 드문 기회가 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콘퍼런스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국민체육진흥공단 공식 SNS와 블로그,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홈페이지(www.sports.re.kr), 한국스포츠산업협회 홈페이지(www.kasipo.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화 문의는 02)970-9557로 하면 된다.

김세훈 기자 shkim@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