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백 건강식품 '동원참치' 40주년…국민 1인당 137개씩 먹었다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동원참치는 1982년 12월 국내 첫 출시 이후 40년 동안 한 번도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국민식품이다. 많은 신제품들이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지는 요즘 같은 시대에 동원참치는 대표 고단백 건강식품으로 긴 세월 동안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으며 올해 출시 40주년을 맞았다.
동원그룹의 창업주 김재철 명예회장은 '국민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공급하겠다'는 일념으로 '동원참치'를 처음 개발했다.
현재 동원참치는 한 해 약 2억캔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지난 2014년에는 업계 최초로 총 누적판매량 50억캔을 돌파하며 국내 수산캔 시장에 신기원을 이뤄냈다. 2022년 현재까지 누적 판매량은 70억캔을 돌파했다. 이는 우리 국민(5100만명 기준)이 1인당 137.2개를 섭취한 수치이며 일렬로 늘어 놓으면 지구를 약 14바퀴(약 55만㎞) 돌 수 있는 거리가 되는 양이다.
동원참치 150g에는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어 성인 단백질 일일 권장량 55g의 절반 이상을 동원참치 한 캔만으로 섭취할 수 있으며, 단백질 외에도 칼슘, DHA, EPA, 오메가6,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성분이 들어있다.
또한 참치에는 면역력을 증강시켜준다는 셀레늄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동원참치 150g 한 캔으로 약 120㎍의 셀레늄을 섭취할 수 있는데 이는 세계보건기구가 발표한 셀레늄의 성인 기준 일일 권장량(50~200㎍/person/day)에 적합한 수치다.
'고급식품'에서 '편의식품'으로, 이젠 '건강식품'으로 변신
최초 출시된 동원참치는 당시 고급식품이자 선진국형 식품이었다. 실제로 당시 국민 소득 대비 참치 가격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참치캔 역시 한 캔에 약 1000원으로 비싼 식품이었다.
그런 참치캔은 우리나라가 고도로 성장한 1980년대 말과 1990년대 초를 거치며 편의식품으로 자리하기 시작했다. 당시 고학력 사회로 접어들며 맞벌이 부부가 생겨나기 시작했고, 참치캔은 엄마들에게는 준비하기 간편하면서도 학생들에게는 부족하지 않은 도시락 반찬이었다.
식문화 트렌드에 맞춘 다양한 동원참치 제품 출시
동원F&B는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 모양으로 빚어 한입에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신개념 참치 HMR '동원참치 큐브'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동원F&B가 자체 개발한 FM(Fish Mold) 공법을 통해 만들어졌다.
FM공법은 첨가물을 넣지 않고 카놀라유만을 활용해 참치 살코기를 정육면체로 빚어내는 기술이다. 동원F&B의 오랜 참치 가공 노하우와 어묵 제조법 등 다양한 제조 기술을 접목한 공법으로 2013년 국내 특허 등록을 완료했다.
동원참치 큐브는 바로 먹을 수 있는 컵 타입 4종과 덮밥 소스 형태로 뿌려 먹는 파우치 타입 4종으로 구성됐다. 컵 타입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은 오리지널 제품을 비롯해 각종 소스에 담겨 있어 밥 반찬이나 간단한 안주로 활용하기 좋은 매콤고추, 볼케이노, 고소로제 등 총 4종으로 구성됐다. 컵 용기에 들어 있어 보관과 섭취가 간편하다.
파우치 타입은 네모참치와 함께 다양한 채소와 소스가 들어있는 덮밥용 제품이다. 전자레인지에 30초만 데워 밥에 바로 부으면 맛있는 참치 덮밥이 완성된다. 새송이버섯, 감자, 당근 등 채소들이 큼직하게 썰려있어 참치와 함께 풍부한 식감을 즐길 수 있다. 매콤, 불닭, 카레, 짜장 4종으로 구성돼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다.
40년 스테디셀러 동원참치, 다양한 마케팅 통한 소비자 소통
동원참치의 강점은 다양한 요리의 재료로 활용해 맛과 영양을 풍부하게 해줄 수 있고, 한편으로는 별 다른 반찬이 없어도 그 자체만으로 간편한 한 끼 밥 반찬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원F&B는 동원참치의 이러한 건강성과 간편성을 강조하고 소비자들에게 알리기 위해 지난 8월 걸그룹 '아이브'의 안유진을 모델로 한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TV CF를 공개했다.
동원F&B는 '믿음의 한 캔, 동원참치' 캠페인에 맞춰 고추참치, 야채참치 등 동원참치 제품군과 참치마요, 참치김치찌개 등 참치 레시피들을 한 호흡 만에 빠르게 읽어내는 '#한숨에한캔' 틱톡(TikTok) 챌린지를 진행했다.
틱톡에 따르면 #한숨에한캔 챌린지 해시태그 조회수는 공개 일주일 만에 3000만회를 돌파했다. 이용자들이 동원참치 브랜드 스티커(브랜드 특색이 담긴 영상 효과)를 사용해 직접 챌린지에 참여한 영상(UGC)도 1400개 이상 생성되며 괄목할 만한 참여수를 기록했다. 이러한 화제성에 따라 ‘#한숨에한캔’ 챌린지는 틱톡이 뽑은 우수 광고 사례로 선정됐다.
한편 동원F&B는 2019년부터 총 4회에 걸쳐 '참치! 이건 맛의 대참치!'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했다. 펭수를 비롯해 조정석, 손나은, 정동원, 준호, 찬성 등 인기 스타들이 출연한 광고는 중독성 있는 CM송으로 10~50대에 이르는 다양한 팬덤을 형성했고, 유튜브 합산 조회수 7000만회를 돌파하며 성공적인 CF 캠페인 사례로 기록됐다.
최근에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명작 SF 영화 'E.T The Extra-Terrestrial'와 손잡고 한정판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을 출시하기도 했다. '동원참치 ET40 메모리얼 에디션'은 건강한 수산물이자 바로 먹는 영양식품으로서 국민 건강에 기여해온 동원참치의 출시 40주년과 시대를 뛰어넘는 스토리로 여전히 사랑 받고 있는 영화 E.T의 개봉 4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 에디션은 E.T와 주인공 소년이 손가락 끝을 마주하며 교감하는 영화 메인 포스터 이미지와 거대한 달을 배경으로 자전거가 날아오르는 영화 명장면 등이 별자리로 표현돼 디자인에 삽입됐다. 영화 E.T와의 이번 협업은 전 세계 식음료 브랜드 중 최초의 사례로, 많은 팬들의 추억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chki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형 방송 사고 김태리…SBS연기대상서 "MBC…"
-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다정 투샷…꿀 뚝뚝
- 20살 차이 전현무·홍주연 열애설에 "주연이한테만…"
- "전남친 43년생 청담동 치과의사"…한혜진, 가짜뉴스에 발끈
- 박수홍, 생후 68일 딸 공개 "많이 컸다"…완성형 미모
- '버거 보살' 노상원 점집 후기 눈길…"곧잘 맞혔지만 찜찜"
- 배우 엄기준 오늘 결혼 "새로운 삶 함께하려 해"
- 전현무 꺾고…이찬원, KBS 연예대상 "방송 포기못해"
- 김준호, 건물 통째로 빌려 청혼…김지민 오열
- 변기수 KBS 연예대상 저격 "가수만 챙기냐…코미디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