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반인권적 국가범죄 공소시효 폐지 특례법 당론 발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반인권적 국가폭력범죄에 대해 공소시효를 없애는 특례법을 28일 당론으로 발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반인권적 국가범죄의 시효 등에 관한 특례법안'을 박홍근 원내대표 외 168명의 의원 이름으로 발의했다.
그로부터 한 달 남짓 지난 뒤인 지난 10일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반인권적 국가범죄 공소시효에 대한 특례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나치 전범처럼 살아있는 한 영구히 책임 물어야"
(서울=뉴스1) 박혜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반인권적 국가폭력범죄에 대해 공소시효를 없애는 특례법을 28일 당론으로 발의했다.
민주당은 이날 '반인권적 국가범죄의 시효 등에 관한 특례법안'을 박홍근 원내대표 외 168명의 의원 이름으로 발의했다.
이 법안은 과거 군사정권 등 권위주의 정권이 저지른 반인권적 국가범죄에 대해 공소시효 적용을 배제하는 내용이 골자다. 피해자 본인의 손해배상청구권의 소멸시효 적용도 배제했다.
다만 반인권적 국가범죄로 인해 사망한 피해자 유족의 손해배상청구권은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을 때로부터 10년의 소멸시효를 적용했다.
1995년 제정된 '헌정질서파괴범죄의공소시효등에관한 특례법'과 '5·18민주화운동등에관한특별법'에서 집단살해 등 반인권적 국가범죄 일부에 대해서는 공소시효에 대한 특례를 규정한 바 있다. 이를 포괄적으로 반인권적 국가범죄에 적용하기 위해 새로 법을 제정하는 것이다.
이 법안에서는 '반인권적 국가범죄'로 △공무원(공무수탁사인 포함)이 직무수행과정에서 정당한 이유 없이 살인죄를 범한 경우 △인신구속에 관한 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 폭행·가혹행위로 사람을 중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 △군의 지휘관·지휘자가 가혹행위로 사람을 중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게 한 경우를 규정했다.
또한 △수사 또는 기소에 관한 직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 직무수행과정에서 사건 실체를 조작·은폐하기 위해 직무유기, 직권남용, 불법체포·감금, 범인은닉, 위증·모해위증, 증거인멸, 무고, 날조 등을 범한 경우 역시 '반인권적 국가범죄'에 포함됐다.
즉 이 법안에 따르면 검찰이나 경찰이 수사·기소과정에서 해당 불법을 저질렀을 경우 공소시효와 피해자의 손해배상청구권 소멸시효가 배제된다는 뜻이다.
앞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지난달 7일 국회 국방위원회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나치 전범에 대한 것처럼 국가폭력 범죄 공소시효를 배제해 살아있는 한 영구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라는 총칼로 국민을 집단 학살하는 것이 국가폭력 범죄인데 한두 차례가 아니라 반복적으로 이뤄져 왔다"며 "제주 4·3, 여수·순천 사건, 5·18 외에도 국가폭력 문제는 늘 있었다"고 강조했다.
그로부터 한 달 남짓 지난 뒤인 지난 10일 민주당은 의원총회를 통해 반인권적 국가범죄 공소시효에 대한 특례법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hypark@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무인사진관서 성관계한 커플…"바닥엔 체모·체액, 청소하는데 현타오더라"
- '통아저씨' 이양승 "70년전 친모, 시부 몹쓸짓에 나 버리고 가출"
- 연쇄살인마 유영철 "밤마다 희생자 귀신들 나와 잠 못자" 괴로움 호소
- 성유리 "억울하다" 했지만…남편 안성현 징역 7년 구형에 벌금 20억·추징금 15억
- 유비빔, 불법영업 자백 "무허가 식당 운영하다 구속돼 집유…죄송"
- 짧은 치마 입은 여성 졸졸 쫓아간 남성, 사진 찍고 차량 틈에서 음란행위
- "오빠~ 아기 나와요"…'최애 가수' 콘서트장서 출산한 여성 팬
- 김민희 "10년만에 이혼 밝힌 이유? 남자들 다가올까봐…지인 남편도 만나자더라"
- 로버트 할리, 콩나물더미 내팽개쳐…아내 명현숙 오열
- 지하철서 맞은편에 불빛 쏜 노인…"젊은 여성 상대로만 하는 듯"[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