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 ‘우주청’ 로드맵 발표… 내년 특별법 제정 설립 추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우주항공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한다.
우주항공청은 민간 우주 전문가들이 중심이 된 특수한 형태의 정부 조직으로, 경남 사천에 본부가 들어설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주항공청 신설을 위한 특별법 추진 방안과 개략적인 구상, 6대 정책 과제를 설명할 방침이다.
우주항공청은 일반적인 정부 조직과 달리 민간 전문가가 조직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특수성을 고려해 특별법을 통한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우주항공청 신설을 골자로 하는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한다. 우주항공청은 민간 우주 전문가들이 중심이 된 특수한 형태의 정부 조직으로, 경남 사천에 본부가 들어설 전망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우주항공청 신설을 위한 특별법 추진 방안과 개략적인 구상, 6대 정책 과제를 설명할 방침이다. 우주항공청은 일반적인 정부 조직과 달리 민간 전문가가 조직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되는 특수성을 고려해 특별법을 통한 설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 초 특별법을 국회에 제출하고 2분기 국회 의결을 통한 특별법 제정, 하위 법령 정비, 나사 등과의 국제 공동연구 착수를 거쳐 내년 안에 우주항공청을 발족할 예정이다.
한편 공군은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다국적 방공 미사일 방어훈련에 참여해 북한 미사일 위협 대응 능력을 연마했다. 공군은 UAE 초청으로 지난 9월 5~16일 현지 아부다비 알다프라 공군기지에서 열린 ‘팰컨 실드’ 지휘소 연습에 미사일 방어 사령부 소속 인원을 파견했다.
김윤희 기자 worm@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與지도부 만찬서 “尹, ‘한동훈 그런 친구가 술자리 간다는 게 말이 되나’”
- “시진핑 물러나라!” … 들불처럼 번지는 중국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
- 더 탐사, 한동훈 자택서 문열라고 소리치고 도어락 해제 시도...“압수수색 압박 느껴봐라”
- 인도에서 ‘셀카’ 찍던 여성 4명, 폭포로 추락해 사망
- 현실이 된다면 치명적인 ‘김민재 공백’…가나전 수비 플랜B는
- 코스타리카전 패배에 일본 언론 “쓰라린 패배 … 16강 위태”
- 양양 추락 헬기는 47년 된 노후기종… 시신 5구 수습
- 대통령실, “尹 공약 ‘인력 30% 축소’ 지키기 어려워”…“인력난 심해 사실상 불가능”
- [속보]윤 대통령, 내일 우주로드맵 선포 … 내년 우주항공청 개청 목표
- ‘페임’·‘플래시댄스’의 가수 겸 배우 아이린 카라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