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대표팀, 이란 국기서 이슬람 상징 삭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축구 대표팀이 SNS에 이슬람 공화국 엠블럼이 없는 이란 국기를 올렸고, 이란축구협회는 국제축구연맹(FIFA)에 항의했다.
미국 대표팀의 SNS에 게재된 2022 카타르월드컵 B조 중간 순위표에서 이란의 국기는 위로부터 초록색, 흰색, 빨간색 등 삼색으로만 표시됐다.
이란축구협회는 FIFA에 '이란 국기 훼손'에 강하게 항의했으며, 미국 대표팀은 문제의 국기가 표시된 순위표를 SNS에서 삭제하고 공식 이란 국기가 표시된 순위표를 올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란축구협, FIFA에 항의
미국“히잡시위 지지위한 것”
미국 축구 대표팀이 SNS에 이슬람 공화국 엠블럼이 없는 이란 국기를 올렸고, 이란축구협회는 국제축구연맹(FIFA)에 항의했다.
미국 대표팀의 SNS에 게재된 2022 카타르월드컵 B조 중간 순위표에서 이란의 국기는 위로부터 초록색, 흰색, 빨간색 등 삼색으로만 표시됐다. 국기 한가운데에 있는 이슬람 공화국 엠블럼은 삭제됐다. 27일(한국시간) AP통신, BBC 등에 따르면 미국 대표팀은 “기본 인권을 보장받기 위해 싸우고 있는 이란 여성들을 지지하기 위해 이란의 공식 국기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란에선 지난 9월 여대생이 히잡을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됐다가 사망한 뒤 반정부 시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이란 정부는 시위를 강경하게 진압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최소 450명이 숨지고, 1만8000명 이상이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란축구협회는 FIFA에 ‘이란 국기 훼손’에 강하게 항의했으며, 미국 대표팀은 문제의 국기가 표시된 순위표를 SNS에서 삭제하고 공식 이란 국기가 표시된 순위표를 올렸다.
미국과 이란은 30일 오전 4시 3차전에서 맞붙는다. 이란은 1승 1패(승점 3)로 조 2위, 미국은 2무(승점 2)로 3위. 이란은 1998 프랑스월드컵에서 미국에 2-1로 이겼고, 2000년 친선경기에선 1-1로 비겼다.
이준호 선임기자 jhlee@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란 국기에서 이슬람 표식 지운 미국 대표팀…이란 반발
- 與지도부 만찬서 “尹, ‘한동훈 그런 친구가 술자리 간다는 게 말이 되나’”
- “시진핑 물러나라!” … 들불처럼 번지는 중국 ‘제로 코로나’ 반대 시위
- 더 탐사, 한동훈 자택서 문열라고 소리치고 도어락 해제 시도...“압수수색 압박 느껴봐라”
- 인도에서 ‘셀카’ 찍던 여성 4명, 폭포로 추락해 사망
- 현실이 된다면 치명적인 ‘김민재 공백’…가나전 수비 플랜B는
- 코스타리카전 패배에 일본 언론 “쓰라린 패배 … 16강 위태”
- 대통령실, “尹 공약 ‘인력 30% 축소’ 지키기 어려워”…“인력난 심해 사실상 불가능”
- 양양 추락 헬기는 47년 된 노후기종… 시신 5구 수습
- [속보]윤 대통령, 내일 우주로드맵 선포 … 내년 우주항공청 개청 목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