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믹스 상장폐지 결정 파장… P2E 게임업계 깊어진 시름

강수지 기자 2022. 11. 28. 11:1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위메이드의 가상자산(암호화폐) '위믹스'가 한국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로부터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 결정을 통보받으면서 블록체인 사업에 기대감을 키워온 국내 게임업계에 긴장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번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으로 온보딩을 고려하는 게임사들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위메이드는 빗썸·코인원·업비트·코빗 등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위믹스가 상장폐지되더라도 관련 사업에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메이드는 당초 내년 1분기까지 위믹스 플랫폼에 100개의 게임을 온보딩하겠다고 밝혀왔다. /사진=뉴스1
위메이드의 가상자산(암호화폐) '위믹스'가 한국 디지털자산거래소 공동협의체(DAXA·닥사)로부터 거래지원 종료(상장폐지) 결정을 통보받으면서 블록체인 사업에 기대감을 키워온 국내 게임업계에 긴장감이 증폭되고 있다. 이번 사태로 업계에 파장이 적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위메이드의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위믹스 플레이'에 현재 21개의 게임이 온보딩(연동) 돼 있다. 위메이드는 당초 내년 1분기까지 100개의 게임을 온보딩하겠다고 밝혀왔다.

이번 위믹스 상장폐지 결정으로 온보딩을 고려하는 게임사들의 부담이 커질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된다. 임희석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상장폐지로 플랫폼에 대한 불확실성 증대는 불가피하다"며 "온보딩을 고려하는 게임사들의 부담 증가로 플랫폼 확장세는 둔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믹스 생태계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내년 1분기까지 100개 게임 온보딩 목표 달성은 어려울 전망"이라며 "기존 온보딩 된 블록체인 게임들의 트래픽·매출 감소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자체 블록체인 사업을 전개,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 시장에 뛰어든 국내 게임사들에 대한 우려의 시각도 적지 않다. 네오위즈홀딩스(네오핀)·넷마블(마브렉스)·카카오게임즈(보라)·컴투스홀딩스(엑스플라) 등이 가상자산을 발행해 P2E 게임을 서비스하거나 준비 중이다. 지난 25일 위메이드 주가가 하한가로 곤두박질치자 관련 업종 전반에 대한 투자심리가 위축하며 넷마블(-3.39%) 카카오게임즈(-3.71%) 컴투스(-2.64%) 컴투스홀딩스(-6.38%) 등도 주가 약세를 피하지 못했다.

위메이드는 빗썸·코인원·업비트·코빗 등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에서 위믹스가 상장폐지되더라도 관련 사업에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장현국 위메이드 대표는 지난 2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내년 1분기까지 100개를 온보딩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들이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다"며 "이번 일로 사업이 영향을 받는 것은 매우 제한적일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다음 달이면 게임 기축통화가 '위믹스 달러'로 바뀐다"며 "이에 각 게임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다"고 했다. 위믹스 달러는 독자 메인넷 '위믹스 3.0'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기축통화이자 실제 법정화폐인 달러를 담보로 하는 스테이블 코인이다.

[머니S 주요뉴스]
소지섭♥조은정, 결혼 2년만에 부부샷… 어땠나?
김현중, 14세 때 첫사랑과 결혼… "아들에 충격"
정용진, 아들과 귓속말 속닥속닥… 뭐라 했나?
우영 집 드레스룸서 여자 옷 나와… "누구꺼야?"
"아내가 주 2~3회 무인텔 가요"… 이혼 가능할까
한가인 "큰딸, 상위 1% 영재"… 오은영에 조언 구해
손흥민 애먹인 주장 완장… 가나전에 교체
'부산 빌라 모녀 사망' 유력 용의자는 이웃주민
기안84, '나혼산' 멤버들에게 뜬금없이 사과?
강원 양양서 헬기 추락… 탑승자 아닌 시신?

강수지 기자 joy82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