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에 둔촌주공 스톱… 공정률 52%서 골조공사 지연

김노향 기자 2022. 11. 26. 07: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유통이 중단되면서 국내 최대 재건축 아파트 둔촌주공(새 단지명 '올림픽파크포레온') 현장의 골조공사가 중단됐다.

재건축 조합과 시공사업단(현대건설·대우건설·롯데건설·HDC현대산업개발)의 공사비 증액 갈등 문제로 6개월여 중단됐던 공사가 지난달 재개한 뒤 한 달 만의 일이다.

26일 둔촌주공 시공사업단에 따르면 전날부터 현장 레미콘 타설이 전면 중단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만2032가구 규모의 둔촌주공은 하루 500~600대의 레미콘 운송 차량이 필요하다. /사진=뉴스1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시멘트 유통이 중단되면서 국내 최대 재건축 아파트 둔촌주공(새 단지명 '올림픽파크포레온') 현장의 골조공사가 중단됐다. 재건축 조합과 시공사업단(현대건설·대우건설·롯데건설·HDC현대산업개발)의 공사비 증액 갈등 문제로 6개월여 중단됐던 공사가 지난달 재개한 뒤 한 달 만의 일이다.

26일 둔촌주공 시공사업단에 따르면 전날부터 현장 레미콘 타설이 전면 중단됐다. 레미콘이 필요한 골조공사는 멈췄지만 배선, 창호 등 대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만2032가구 규모의 둔촌주공은 하루 500~600대의 레미콘 운송 차량이 필요하다고 시공사업단은 설명했다.

시공사업단 관계자는 "레미콘 업체로부터 공급량을 맞출 수 없다는 통보를 받았다"면서 "지난달 공정률 52%에서 크게 진전되지 않은 상태"라고 말했다. 둔촌주공은 빠르면 다음달 일반분양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다. 분양이 계획대로 진행돼도 준공·입주 시점이 또다시 미뤄질 수 있다.

다른 사업장도 비슷한 상황. 지난해 6월 레미콘 수급 차질로 한 차례 골조공사가 중단됐던 서울 서초구 반포동 '래미안 원베일리' 현장은 일부 동 최상층부를 제외한 골조공사를 완료했지만 운송 중단 사태가 장기화하면 공사 차질이 우려된다.

정부는 화물연대의 조속한 현장 복귀를 요구하며 운송개시 명령 발동을 검토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4일 정부 합동 브리핑에서 "지난 6월 집단 운송 거부로 약 2조원의 피해를 일으켰다"면서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고 복귀하지 않는다면 예외없이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경고했다.

[머니S 주요뉴스]
"이승기가 착한 것, 나도 당했다"… 박명수 일침
'롤러코스터' 꽃사슴녀 맞아?… 이해인 '충격'
6800만원 주워 경찰에 맡겼다… "주인 얼마나"
"이 남자 누구야"… 조규성, 하루만에 팔로워 6배
"♥이다인과 돌잔치"… 이승기, 후크와 갈등에도
3개월째 이자 못냈다… 경매 한달새 38% 급증
"이혼 안한 건 기적"… 하하♥별, 결혼 10주년?
"헤어져야 하나"… 김지민, ♥김준호 '궁합'에 충격
"경솔함 죄송"… 벤투 저격했던 딘딘, 고개 숙였다
패러글라이딩 추락사고?… 이경실, ○○ 덕에 살았다

김노향 기자 merry@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