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만난세상] 필라테스 하는 남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필라테스를 시작했다는 얘기를 주변에 하자 반응은 대개 둘로 나뉘었다.
"남자가 무슨 필라테스를 하느냐"는 질문을 하도 받다 보니, 나름대로 답하는 요령도 생겼다.
동네마다 필라테스 센터가 널려 있어도 실제로 해봤다는 친구의 후기는 들을 수 없었다.
필라테스 창시자가 남성이라는 얘기도 그때 처음 들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필라테스를 시작했다는 얘기를 주변에 하자 반응은 대개 둘로 나뉘었다. 머리 위로 물음표를 띄우거나 혹은 웃음을 터뜨리거나. “남자가 무슨 필라테스를 하느냐”는 질문을 하도 받다 보니, 나름대로 답하는 요령도 생겼다. 척추와 골반 부위의 코어 근육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남성에게 좋은 운동이다…. 설명이 길어질수록 구차해지는 기분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여전히 익숙해지지 않는 것들도 있다. 남자 탈의실이 따로 없다는 사실을 뒤늦게 전해 듣고, 레슨실 안에서 커튼을 치고 허겁지겁 옷을 갈아입은 적이 있다. 레슨실 커튼이 은은하게 비치는 소재였다는 사실은 더 늦게서야 알았다. “코르셋을 입는 느낌으로 갈비뼈를 조이라”는 강사의 설명도, 당최 코르셋을 입어볼 일이 없었던 나로서는 쉽게 이해하기 힘들었다. 센터에 들어서는 순간, 유리 벽 너머로 날아와 꽂히는 다른 여성 수강생의 경계 어린 시선도 마찬가지다. 알고 보니 이곳 센터에 등록한 남자 회원은 내가 유일했다.
필라테스 센터 안팎에서 겪은 불편한 시선에도 이유는 있다. 조현준 경희대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는 저서 ‘쉽게 읽는 젠더 이야기’에서 “권투 하는 여자와 발레 하는 남자는 규범적 젠더를 넘어선 크로스 젠더의 영역에 접해 있다”며 “그것이 불편함과 어색함을 야기하는 트러블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치마를 입은 남자처럼 사회적 성 역할에 어긋나는 모습을 자연스럽지 못하다고 여기게 된다는 것이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은 지난 9월 ‘서울시민의 정신건강에 대한 성인지적 분석 및 정책 과제’ 보고서에서 성 역할 고정관념이 강한 남성일수록 우울과 불안, 스트레스 정도가 모두 높다고 분석했다. 사회가 변했음에도 전통적인 성 역할을 고수하는 남성의 경우 변화한 상황에 적응하지 못해 우울과 불안을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남자다움’을 포기할 때 허리 건강도, 정신 건강도 얻는다.
백준무 사회부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덕수 탄핵 때 ‘씨익’ 웃은 이재명…“소름 끼쳐, 해명하라” 與 반발
- "경찰차 막아라!" “대통령 지켜라”… 영장 발부 후 아수라장 된 尹 관저 앞 [밀착취재]
- 선우은숙 “녹취 듣고 혼절”…‘처형 추행’ 유영재 징역 5년 구형
- “아내가 술 먹인 뒤 야한 짓…부부관계 힘들다” 알코올중독 남편 폭로
- 이세영, 얼굴·가슴 성형수술로 달라진 분위기 “회사에서 예쁘다고...”
- “남친이 술 취해 자는 내 가슴 찍어…원래는 좋은 사람“ 용서해줘도 될까
- 황정음, 이혼 고통에 수면제 복용 "연예계 생활 20년만 처음, 미치겠더라"
- 은지원, 뼈만 남은 고지용 근황에 충격 "병 걸린 거냐…말라서 걱정"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