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주 MK 바다낚시] 1년 중 낚시를 가장 많이 나가는 계절은?

장주영 매경닷컴 기자(semiangel@mk.co.kr) 2022. 11. 25. 17:1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년 중 낚시를 가장 많이 나가는 계절은 언제일까요. 해양경찰청에 따르면 2021년 낚시어선 출항 척수에서 가을이 23만4812척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어 여름이 17만1734척, 봄 12만6301척, 겨울 11만1428척이었습니다.

사진 = 해양경찰청
낚시어선 이용객수도 같은 순이었는데요. 가을 222만1168명, 여름 142만5521명, 봄 88만5770명, 겨울 74만8824명으로, 가을에 강태공들의 발걸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배와 이용객수가 많은 만큼 부작용도 비례했습니다. 낚시어선 운영 시 지켜야 할 법령을 어겨 해경에 단속되는 사례도 많았기 때문인데요. 최근 3년간 낚시어선 월별 단속 건수를 보면 9~11월의 가을이 402건, 3~5월 봄 378건, 6~8월 여름 327건, 12~2월 겨울 167건 순이었습니다.

그럼 낚시어선이 위반하는 행위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구명동의 미착용이 가장 높았습니다. 구명동의는 우리 목숨과도 같은 생명줄이므로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최근 3년간 낚시어선 위반행위를 보면 선장의 구명동의 미착용 105건, 승객의 구명동의 미착용이 85건으로 총합 190건의 위반행위를 적발했습니다. 이어 낚시금지 구역 위반 104건, 고시사항 미게시 89건, 영업구역 위반 79건 등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집계했습니다.

낚시어선 점검하는 모습 / 사진 = 충청남도
안전한 바다낚시를 위해서는 어떤 것을 실천해야 할까요. 크게 5가지인데요. 첫째 위험한 장소를 출입하지 않아야 합니다. 아울러 무리한 출항 요구를 하지 않습니다. 둘째 날씨와 물때를 확인해야 합니다. 바다의 상황은 수시로 변하기 때문에 자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셋째 구명동의 반드시 착용해야 합니다. 비상 상황에 부력 유지와 체온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넷째 호루라기, 랜턴 등 비상품을 휴대해야 합니다. 바다에 표류 및 비상상황 발생 시 위치 확인을 위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연안 구조정 앞에 어선을 정박하면 안됩니다. 연안 구조정 앞을 막고 있으면 비상시 출동시간이 지연됩니다.

낚시어선 종사자와 이용객 모두 안전 수칙 꼭 기억하고 실천해 안전한 낚시를 하길 바랍니다. 월척 이전에 안전이 우선입니다. 매경닷컴에서 전하는 12월 1주 바다낚시 정보입니다.

서해

서해 중부에서는 인천남항, 진두항, 홍원항을 중심으로 우럭, 광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해 중부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인천남항에서 킹스타호, 루키나호, 마린스타1호, 진두항에서 카리스마호, 나이스호, 홍원항에서 서도호, 힐링호 입니다.
서해 남부에서는 비응항을 중심으로 우럭, 문어, 쭈꾸미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서해 남부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비응항에서 하이원호, 크리스탈호, 엘리스호 입니다.
이번 주 서해안 출조버스는 서망항에 우럭, 열기를 잡으러 포천 선단동에서 출발하는 서울포천제일피싱이 있습니다.

대천항에 우럭, 광어를 잡으러 남양주 체육문화센터에서 출발하는 이레피싱이 있습니다.

비응항에 문어, 쭈꾸미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이기선피싱클럽이 있습니다.

이번 주 서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3일 토요일 1물, 12월 4일 일요일 2물입니다.

서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서해 중부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맑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서해 남부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동해

동해 중부에서는 공현진항, 강릉항, 대포항을 중심으로 대구, 가자미, 참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해 중부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공현진항에서 창명호, 성복호, 강릉항에서 금강호, 챌린저호, 대포항에서 한바다호 입니다.
동해 남부에서는 영일만항, 송정항, 직산항을 중심으로 방어, 삼치, 볼락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동해 남부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영일만항에서 뉴대양호, 포시즌호, 태창호, 송정항에서 대복호, 직산항에서 동우호 입니다.
이번 주 동해안 출조버스는 인구항에 대구를 잡으러 인천시 부평구 구산동에서 출발하는 부평25시가 있습니다.

임원항에 대구를 잡으러 아인스월드에서 출발하는 피싱114가 있습니다.

오산항에 대구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안산다잡아낚시가 있습니다.

이번 주 동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3일 토요일 2물, 12월 4일 일요일 3물입니다.

동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동해 중부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비가 내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동해 남부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3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남해

남해 서부에서는 국동항, 유촌항, 녹동항을 중심으로 문어, 쭈꾸미, 갈치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남해 서부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국동항에서 베테랑호, 대교3호, 뉴여명호, 유촌항에서 금정호, 형만호, 녹동항에서 골드비너스호 입니다.
남해 동부에서는 진해1부두항, 저산항, 산전항을 중심으로 갈치, 문어, 감성돔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남해 동부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진해1부두항에서 대한민국피싱, 진해레저피싱, 저산항에서 송현호

산전항에서 히트다히트호 입니다.

이번 주 출조버스는 영운항에 갈치를 잡으러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서 출발하는 수원경기낚시가 있습니다.

나로도항에 뿔돔, 우럭, 쏨뱅이를 잡으러 상동호수공원에서 출발하는 출조여행이 있습니다.

녹동항에 문어, 갑오징어를 잡으러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에서 출발하는 모비스피싱클럽이 있습니다.

이번 주 남해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3일 토요일 2물, 12월 4일 일요일 3물입니다.

남해안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남해 서부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남해 동부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구름 조금, 파고는 1~2m 예상됩니다.

제주

제주에서는 도두항, 모슬포항, 사계항을 중심으로 갈치, 방어, 부시리 출조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제주 조황 현황
이번 주 출조 예정인 선박은 도두항에서 에이스호, 파워호, 깊은바당호, 모슬포항에서 희성호, 선진호, 사계항에서 만석호, 당일바리호 입니다.
이번 주 제주 물때 정보입니다. 주말 물때는 12월 3일 토요일 2물, 12월 4일 일요일 3물입니다.

제주 주말 해상예보입니다. 제주 앞바다는 12월 3일 토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됩니다. 12월 4일 일요일 흐리고 파고는 1~3m 예상됩니다.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