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SM Life Design, 카카오엔터 빈살만 펀드 1조 투자 검토… M&A 추진에 강세

이지운 기자 2022. 11. 25. 13: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의 사우디 국부펀드 퍼블릭인베스트먼트(PIF)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싱가포르 국부펀드 싱가포르투자청(GIC)과 함께 최대 8000억 원 규모의 금액을 투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해당 자금으로 신규 인수합병(M&A) 등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SM Life Design 주가가 강세다.

그간 카카오엔터는 신규 인수합병(M&A) 등을 목적으로 1조 원가량의 투자를 유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의 사우디 국부펀드 퍼블릭인베스트먼트(PIF)가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싱가포르 국부펀드 싱가포르투자청(GIC)과 함께 최대 8000억 원 규모의 금액을 투자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해당 자금으로 신규 인수합병(M&A) 등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SM Life Design 주가가 강세다.

25일 오후 1시26분 현재 SM Life Design은 전일 대비 110원(3.76%) 오른 3035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22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PIF는 최근 GIC와 함께 카카오엔터 투자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그간 카카오엔터는 신규 인수합병(M&A) 등을 목적으로 1조 원가량의 투자를 유치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 사모펀드 H&Q코리아가 1000억~2000억 원 수준의 투자를 검토 중이고 나머지 7000억~8000억 원가량을 PIF와 GIC가 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1조 원의 투자 유치가 SM엔터테인먼트 인수를 위한 포석이라는 평가가 있다. 이수만 프로듀서의 개인 회사인 라이크기획과의 계약이 올해 말 종료된다. 카카오엔터는 SM이 추진하는 메타버스 사업 '광야'와 연관 지을 수 있는 인공지능(AI)·증강현실(AR)·가상현실(VR)과 공연 시설 운영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기도 했다. SM은 올 8월 사우디와 메타버스 관련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특히 투자 시점이 연말이나 내년 초로 관측된다는 점에서 라이크기획 계약 종료와 타이밍이 맞물린다.

사우디는 이 외에도 K콘텐츠 업계에 대한 투자를 이어 나가는 중이다. 넥슨·엔씨소프트에 3조 원을 투자했다. 엔씨소프트 지분 9.26%가 PIF 소유로 2대 주주고, 일본 증시에 상장된 넥슨 주식 7.09% 소유해 4대 주주에 올라 있다. CJ ENM과는 6월에 문화 협력 협약을 맺었다. 카카오엔터의 한 관계자는 "투자 유치 관련 논의를 하는 것은 맞지만 아직 확정된 바는 없다"며 "투자처, 투자 요건, 금액 등에 대해 확인이 어렵다"고 밝혔다.

[머니S 주요뉴스]
[르포] "종이봉투 100원입니다"… 편의점에선
홍현희를 낳았네… ♥제이쓴, 똥별이 눈웃음에 홀릭
명동 상권 임대료, 세계 9위… 3.3㎡당 연 '2749만원'
"공황장애로 정신과 치료도"… 이승기 발언 왜?
"며느리 되고파"… 김지민, ♥김준호와 결혼 날짜 잡나
저축보험 역마진 공포… FP채널서 판매 중단?
"모태범♥임사랑 결혼할 듯"… 김동현, '촉' 현실화?
"에코백 챙기세요" 편의점 등 비닐봉지 사용금지
"바람피울 여력 없어"… '구준엽♥' 서희원, 반박?
"아빠가 신동엽인데 숙제 좀"… 신동엽 아들, 벌써?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