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포자 탈출 전문가’가 알려주는 중학 영어 공부법 [육퇴한 밤]

박수진 2022. 11. 24. 20: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 교육 제도가 자랑스러워서 열변을 토하는 건 아닙니다. 모든 가정이 초·중·고 12년을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어서 나왔습니다."

특히 중학교 영어의 기본기를 다지면서도 난도가 높아지는 고등 영어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육퇴한 밤]육아 동지 유튜브 채널 <육퇴한 밤>
정승익 영어교사, 교육방송 영어 강사
<육퇴한 밤> 영상 섬네일.

“(한국) 교육 제도가 자랑스러워서 열변을 토하는 건 아닙니다. 모든 가정이 초·중·고 12년을 ‘안전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싶어서 나왔습니다.”

24일 유튜브 채널 <육퇴한 밤>은 구독자들이 손꼽아 기다린 ‘영포자 탈출 전문가’ 정승익씨를 만났다. 그는 현직 고등학교 영어교사이자, 교육방송(EBS) 영어 강사로 8년 넘게 카메라 앞에 섰다. 그에게 구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입시 영어’ 학습법을 물었다. 특히 중학교 영어의 기본기를 다지면서도 난도가 높아지는 고등 영어를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자세한 내용은 <육퇴한 밤> 전체 영상에 담았다.

<육퇴한 밤>에 만난 정승익 교사. 화면 갈무리.

Q. 중학교 때, 영어에 집중하면 수능 영어 대비할 수 있을까요?

“중학교 영어 내신 시험 범위는 교과서 2~3단원 정도입니다. 많지 않아요. 해당 범위만 열심히 공부하면 내신 A등급이 나오죠. 그런데 수능 영어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전체 학생이 100명이라면, 7~8명만 1등급(90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크게 좌절합니다. 국어·영어·수학은 단기간에 성적을 올리기 어렵습니다. 이중 미리 준비할 수 있는 과목은 현실적으로 영어입니다. 중학교 때부터 영어 단어를 꾸준히 공부하고, 긴 영어 글을 읽는 연습을 하면 수능 영어를 준비할 때 좀 더 수월합니다.”

<육퇴한 밤>에 만난 정승익 교사. 화면 갈무리.

Q. 어떻게 공부할까요?

“중학교 영어 공부 비중을 총 10이라고 가정한다면, 단어4·문법2·독해4 비율로 공부하시길 권합니다. 영어 단어는 30개씩 6개월 공부해보세요. 6개월 동안 대략 5천4백 단어를 공부하게 됩니다. 수능 영어에서 다루는 어휘가 3천~5천여 개 정도입니다. 공부한 단어 절반을 잊어버린다고 해도 절반은 기억합니다. 어휘를 모르면 문제를 풀 수 없어요. 포기하지 마세요. (중략) 문법은 문장 해석에 필요한 핵심 내용 중심으로 공부하시고요. 대신 영어 지문을 많이 읽으세요. 다양한 내용을 읽으면 좋겠지만, (부모님 입장에서는) 자녀들이 읽어주기만 해도 너무 고마운 상황 아닙니까? 아이들 관심사에 맞춰 다양한 영어 지문을 읽을 수 있도록 독려해주세요.” 박수진 기자 jjinpd@hani.co.kr

Q. 육퇴한 밤은?

‘육아 동지’ 유튜브 채널 <육퇴한 밤>은 매주 목요일 영상과 오디오 콘텐츠로 찾아갑니다.

영상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TV, 오디오 콘텐츠는 네이버 오디오 클립을 통해 공개됩니다.

‘구독·좋아요’로 듬뿍 응원해주세요. 소중한 의견 환영합니다. lalasweet.night@gmail.com

Copyright © 한겨레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