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드라이브 건 尹…범정부 '방산수출' 지원체계 만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방위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이자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중추라며, 산업 구조를 내수 중심에서 수출 위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전에 게임체인저급 무기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하고, 방위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주문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4일 방위산업을 미래 신성장 동력이자 첨단산업을 견인하는 중추라며, 산업 구조를 내수 중심에서 수출 위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남 사천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방산수출전략회의를 주재하고 "기술 패권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 미래전에 게임체인저급 무기체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하고, 방위산업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구축을 주문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처음으로 열린 이날 방산수출전략회의는 올해 역대 최고의 실적을 낸 방산 수출 성과를 치하하고, 방위산업을 국가안보와 경제를 강력히 견인하는 첨단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자 하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표명하기 위한 것이다. '세계 4대 방산수출강국'으로 도약을 위해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 정부 관계자와 KAI,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현대로템 대표 등 방산업체 관계자 등 총 80여명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방산 수출은 우리의 안보뿐만 아니라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에 기여하고 우방국들과의 연대를 한층 강화시켜 줄 것"이라고 확신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방산 수출로 인한 우리 군의 전력 공백을 운운하며 정치적 공세를 가하기도 한다. 정부는 철저한 군사 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방산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정부는 방산 수출이 원전, 건설 분야 등 산업협력으로 확대되도록 범정부 방산 수출지원체계를 마련할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다양한 기업 지원을 통해 방위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보하고, 맞춤형 수출지원사업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군에는 한국 방산에 대한 우방국의 신뢰를 제고하고, 수출 대상국에 교육훈련과 운영 노하우 전수, 후속 군수지원 등 패키지 지원을 적극 추진할 것을 지시했다. 방산기업에게는 정부·군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할 것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 전체를 아우르는 시스템이 방위산업이고 국제사회의 평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했다.
KAI 항공기 조립 공장에서 주재한 회의가 끝난 뒤엔 이날 회의에 참석한 기업들을 직접 방문해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윤 대통령은 먼저 경남 창원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방문해 자주포, 장갑차, 대공무기, 무인차량 등 각종 무기체계의 개발 계획을 확인했다. 또한, 폴란드로 수출이 확정된 천무체계의 조립 공정을 확인하고, 관계자들의 노고를 치하했다. 아울러, 호주에 본격적인 수출을 준비하고 있는 레드백 장갑차에 대해 "호주를 넘어서 세계시장에서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151회 로또 당첨번호 '2·3·9·15·27·29'…보너스 '8'
- 어묵 국물도 따로 돈 받네…"1컵당 100원·포장은 500원"
- "순간 눈을 의심"…왕복 4차선 한복판에 주차된 킥보드
- "'오징어 게임'에 아주 질렸다"…황동혁 감독 美인터뷰서 깜짝 발언
- '尹 멘토' 신평 "대통령 선한 성품…돌아오면 훌륭한 지도자 될 것"
- '내란공범' 현수막 허용한 선관위…'이재명 안돼'는 불허
- 홍준표 "명태균 따위에 놀아나지 않아…윤 측에 붙어 조작질"
- "완전 미쳤어요"…조국혁신당, 계엄 당일 긴박했던 단톡방 공개
- SRT 열차 '동대구~경주' 구간 고장…후속 KTX·SRT 수십편 지연
- [내일 날씨] 전국 대부분 맑음…아침 기온 큰폭으로 떨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