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석유화학그룹, ESG 경영 선진화 구축…2050 탄소중립 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호석유화학그룹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진화에 나서고 있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금호석유화학은 ESG 비전 핵심 주제로 △기후변화 대응 △사회적 가치 경영 중시 △지속가능경영 확산을 선정하고 주요 과제를 구체화했다.
금호석유화학은 ESG 위원회와 경영위원회를 제외한 모든 위원회를 100% 사외이사로 구성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기주식 취득·소각으로 주주환원정책 강화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금호석유화학그룹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진화에 나서고 있다. 국제사회 눈높이에 맞는 경영 환경을 구축해 미래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결정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금호석유화학은 ESG 비전 핵심 주제로 △기후변화 대응 △사회적 가치 경영 중시 △지속가능경영 확산을 선정하고 주요 과제를 구체화했다.
◇ 주력 제품 'NB라텍스' 천연소재로 생산 추진
금호석유화학은 올해 초 ESG 비전에 발맞춰 '탄소중립 성장안' 청사진을 수립하며 기후 변화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
ESG 경영활동의 핵심 주체인 ESG 위원회가 마련한 성장안에 따라 탄소배출 저감을 우선적으로 추진한다. 오는 2050년 탄소중립 성장을 달성할 계획이다.
전략 제품의 친환경 전환도 적극적으로 추진한다. NB라텍스의 친환경성을 강화하기 위해 천연 소재를 투입하는 연구를 진행 중이다.
또한 폐폴리스티렌(폐PS)을 열분해한 재활용스티렌(RSM) 제조 사업에 힘을 쏟는다. RSM을 고기능성 합성고무 SSBR에 적용한 Eco-SSBR에 대해 오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에 몰입하고 있다.
◇ 안전환경기획실 격상하고 내부 지침 강화
금호석유화학은 '안전을 최우선의 가치로 공동의 행복을 추구하는 건강한 기업'이라는 비전을 수립하고 내부 지침을 강화했다.
우선 안전환경팀을 대표이사(CEO) 직속의 '안전환경기획실'로 격상했다. 점차 중요도가 높아지는 안전과 환경 관련 의무를 준수하기 위한 결정이었다.
지역사회와 공존을 위한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도 앞장서고 있다. 건축자재 브랜드 휴그린 제품으로 장애인복지시설의 노후 창호를 교체하는 지원 사업과 시각장애인 보행 편의를 개선하기 위한 흰지팡이 제작 지원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 이사회 중심 경영으로 건전한 지배구조 확립
최근 전문경영인 중심의 지배구조 개편을 단행하고 이사회 중심의 경영을 한층 강화했다. 이사회 내 ESG위원회, 내부거래위원회, 보상위원회 등을 새롭게 설립했다.
금호석유화학은 ESG 위원회와 경영위원회를 제외한 모든 위원회를 100% 사외이사로 구성했다. 전문성과 독립성을 강화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한 조치다.
현금배당과 자기주식 취득·소각으로 주주환원정책도 내놨다. 2021년 회계기준 이익배당은 역대 최대 규모로 이뤄졌다. 이어 1500억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과 소각을 단행해 주주친화 행보를 이어갔다.
금호석유화학그룹 관계자는 "주주환원 정책을 강화해 주주가치 제고에 앞장서겠다"며 "지속가능경영 성과를 대외적으로 적극적으로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passionkj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한강서 놀다 유흥업소 끌려가 강간당한 여중생…"5년 뒤 출소, 무서워요"
- 조진웅, 尹 탄핵 촉구 집회 VCR 등장 "국민으로서 엄중한 사태 예의 주시"
- "완전 미쳤어" "대표님 언제?"…조국혁신당 '그날 밤' 단톡방 폭발
- 14세 여중생 성폭행·촬영한 교장…"걔가 날 받아들였다"
- '90세 조부와 여행' 유튜버 "학폭 댓글에 유퀴즈 방송 연기" 억울함 호소
- 유튜버 엄은향, 임영웅 '뭐요' 패러디했다가…"고소 협박 당해"
- 62세 서정희, 6세 연하 남친과 애틋 "절망 끝에 만난 기쁨" [N샷]
- 곧 스물 예승이…'류승룡 딸' 갈소원, 몰라보게 달라진 분위기
- "가족 모두 한복 입고 축하해주는 꿈"…다음날 2억 복권 당첨
- 장예원 "전현무와 1시간 반씩 전화통화…말투 다정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