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고보니 별점 테러리스트"…배민, 평균별점 공개한다

윤지혜 기자 2022. 11. 23. 09: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배달의민족이 리뷰(후기) 문화 개선에 나선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가게·음식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담은 리뷰부터 볼 수 있는 '리뷰 추천순 정렬'과 이용자가 남긴 평균 별점을 확인할 수 있는 '리뷰 통계' 기능을 이달 말부터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이용자가 그동안 남긴 평균 별점을 볼 수 있는 리뷰 통계 기능은 오는 29일부터 선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달의민족이 리뷰(후기) 문화 개선에 나선다.

배민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은 가게·음식에 대한 풍부한 정보를 담은 리뷰부터 볼 수 있는 '리뷰 추천순 정렬'과 이용자가 남긴 평균 별점을 확인할 수 있는 '리뷰 통계' 기능을 이달 말부터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 리뷰 순기능은 강화하고 악성리뷰 부작용은 줄인다는 목표다.

리뷰 추천순 정렬은 양질의 정보가 담긴 리뷰 순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오는 30일 서울 송파구를 시작으로 내년 1월 전국으로 확대된다. 가게와 음식을 잘 표현한 리뷰를 더 쉽게 접할 수 있게 해 이용자 의사결정을 돕고 가게 운영에 도움을 주겠다는 방침이다.

이용자가 그동안 남긴 평균 별점을 볼 수 있는 리뷰 통계 기능은 오는 29일부터 선보인다. 기존에 이용자가 남긴 리뷰를 모아볼 수 있었던 것에 이어 별점 평균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리뷰 작성자의 별점 부여 성향을 참고할 수 있어 악성 리뷰를 거를 수 있을 전망이다.

배민은 거짓으로 작성한 허위리뷰 시스템도 운영한다. △앱에 등록되는 리뷰를 실시간으로 탐지해 24시간 이내 허위 의심 리뷰를 판별, 조치하는 '허위 의심 리뷰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허위 리뷰 사례를 학습해 허위 의심 리뷰를 적발하는 인공지능(AI) 모델을 갖췄다. 허위 리뷰 조작 업체를 고소하는 등 강경조치도 나선다.

김영한 우아한형제들 공통플랫폼실장은 "이용자와 사장님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리뷰를 더욱 편리하게 접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관련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발전시켜, 건강한 리뷰 문화를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아깝다" 박미선, 트랜스젠더 과거 외모 극찬…"父는 아직 몰라"'죽을 것 같아 이혼' 김현숙, 심경은…"행복해, 사람 안 바뀐다""취소, 취소, 취소" 아르헨 3골 취소한 VAR 심판이 호날두?19세 女, 교회 선생님 아이 임신→홀로 미혼모센터 출산…왜?박슬기도 당했다…"보이스피싱 피해 금액만 1200만원 육박"
윤지혜 기자 yoonji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