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G닷컴, 중소상공인과 같이 지자체와 같이 ‘가치’를 판매합니다

기자 2022. 11. 21. 22: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달 초 상생 테마관 ‘가치상점’ 열어
SSG닷컴은 소상공인·중소기업·지자체와 연계된 상품과 행사를 한곳에 모두 모은 상생 테마관 ‘가치상점’을 운영하고 있다.
2020년부터 남도장터·e경남몰 등 지역 기획전·사업 연계
플랫폼 프로모션 적극 노출로 파트너사 매출 두 자릿수 상승
전문관 가치상점, 8000개 파트너사 5000여종 상품 선보여
소비자 페이지 뷰 4배 급증…SSG닷컴 “동반성장 노력 지속”

중소상공인 상생, 지역 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는 상품을 찾아 구매하는 가치소비가 일상화하는 가운데 SSG닷컴이 소상공인·중소기업·지자체와 연계된 상품과 행사를 한곳에 모두 모은 상생 테마관 ‘가치상점’을 열어 눈길을 끈다.

SSG닷컴은 2020년 6월 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생 행보에 나서면서 경북세일페스타·남도장터·e경남몰 등 지역별 지원 사업과의 연계도 늘렸다. 현재 SSG닷컴에서 공식 브랜드관 형태로 운영 중인 전라남도 특산물 쇼핑몰 ‘남도장터’.

■ 지원사업 늘리고 플랫폼 경쟁력 더하자 … 파트너사 매출↑

SSG닷컴은 가치상점 오픈 이전부터 가치소비 트렌드에 주목해왔다. 온라인 장보기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만큼 식품과 일상용품을 중심으로 지원 사업을 펼친다면 중소상공인의 판로 개척을 지원하고 소비자들의 구매 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SSG닷컴은 2020년 6월 소상공인 지원사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상생 행보에 나섰다. 경북세일페스타·남도장터·e경남몰 등 지역별 지원사업과의 연계도 늘렸다. 관련 기획전을 매월 2주 이상 진행하는 동시에 SSG닷컴 메인 화면을 통해 노출했다. 소상공인·중소기업·지자체 연계 사업의 다양한 브랜드를 소개하고 가격 할인을 지원하자 소비자들의 방문과 구매가 이어졌고 입점 파트너사의 매출이 늘기 시작했다.

여기에 더해 SSG닷컴은 랜더쓱데이·스마일클럽 전용딜과 같은 플랫폼 대표 프로모션에 파트너사의 상품을 적극 전시하면서 상승 효과를 냈다. 자체 라이브커머스 쓱라이브(SSG.LIVE)를 통해 파트너사를 소개하기도 했다.

반기별로 진행한 중소 파트너사 연계 대형 행사도 함께 입소문을 탔다. 실제로 지난 7월1일부터 10일까지 진행한 중소기업 대전에 참여한 파트너사는 지난해 같은 행사와 비교했을 때 두 배 늘었고 이들의 일평균 매출 역시 80% 증가했다.

농업회사법인 (주)다농이 운영하는 제철 농산물 브랜드 다농이네는 이 같은 과정에서 SSG닷컴과 더불어 성장해 온 대표적인 파트너사다. 이 업체의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매출은 전년 대비 34% 늘었다.

입점 파트너사의 긍정적인 피드백도 이어지고 있다. 이룸팜스를 운영 중인 안순호 대표는 “농장 규모에 비해 판로가 부족해서 고민이 많았는데 SSG닷컴의 지원 사업을 통해 인지도와 매출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받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함께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농이네 제철 농산물 라이브커머스 방송 스틸컷. 농업회사법인 (주)다농이 운영하는 제철 농산물 브랜드 다농이네는 SSG닷컴과 더불어 성장해 온 대표적인 파트너사다.

■ 통합 상생 테마관 가치상점 오픈…초기 흥행 성공

SSG닷컴은 상생 행보에 한층 속도를 내고자 이달 초 중소상공인 전문관 가치상점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을 시작했다. 전문관 이름은 ‘가치’와 ‘같이’라는 낱말의 발음이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해 중소상공인과의 ‘가치 있는 동행을 위한 상점’이라는 뜻을 담아 지었다.

이곳에서는 신선·가공식품과 일상용품 등 장보기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약 8000개 중소상공인 파트너사의 5000여종 상품을 선보인다.

기존 운영해왔던 SSG닷컴 소상공인 전문관 상품을 비롯해 중소기업 유통센터와 같은 유관기관, 경북세일페스타 등 지자체 지원 사업과 연계한 상품과 행사를 한데 모았다. 사이소·강원더몰·남도장터·e경남몰·우체국쇼핑 등에서 취급하는 상품도 함께 소개한다.

고객들이 상품을 한층 편리하게 살펴볼 수 있도록 바이어들의 추천 상품을 모은 ‘자신있게 추천하는 소상공인&중소기업 상품’ 탭도 만들었다. 엄선된 인기 상품은 신선식품, 가공식품, 냉장·냉동·간편식, 일상용품 등 네 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 제안한다.

높은 쇼핑 편의에 힘입어 가치상점을 찾는 고객 수도 급격히 늘고 있다. 오픈 이후 2주간 가치상점의 페이지 뷰는 전월 같은 기간 소상공인 전문관의 페이지 뷰 대비 약 4배 증가했다. 소상공인 전문관 페이지 뷰 역시 매달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점까지 고려하면 초기 흥행에 성공한 셈이다.

SSG닷컴은 이 같은 고객 반응을 고려해 중소상공인 지원 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앱 푸시 홍보·모바일 광고 계좌 지원 등을 강화하고 중소상공인 파트너사와 함께하는 라이브 방송도 점진적으로 늘릴 방침이다.

SSG닷컴 관계자는 “중소상공인의 뛰어난 상품과 SSG닷컴의 플랫폼 경쟁력이 만나 상승 효과를 내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우수한 파트너사를 지속 발굴하고 함께 성장하는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