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흥민 스토어’ ‘FIFA 맥주’… 월드컵 마케팅도 뜨겁다

송혜진 기자 2022. 11. 21. 05:0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유통업계, 한정판 제품도 봇물

오늘 21일(현지 시각) 개막한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에 유통업계가 분주해졌다. 여기저기에서 4년만에 열리는 월드컵에 맞춰 한정판 제품을 쏟아내고 있다. 각종 할인 행사도 활발하다.

이태원 참사로 인해 올해는 길거리 응원 풍경을 보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지만, 19일 대한민국 축구대표팀 응원단 ‘붉은악마’가 서울 광화문에서 카타르 월드컵 거리 응원을 추진한다고 공식 발표하면서 거리 응원이 펼쳐질 것이라는 기대도 커지고 있다.

◇팝업스토어 열고 ‘손흥민’ 마케팅

롯데백화점은 월드컵을 맞아 이색 임시매장(팝업 스토어)를 열었다. 한국인에게 가장 사랑받는 해외 축구 구단으로 꼽히는 토트넘 홋스퍼의 팝업스토어를 강남점·노원점에 개장했다. 강남점은 20일까지, 노원점은 27일까지 연다. 매장엔 토트넘 홋스퍼에서 뛰는 손흥민 선수의 사진을 크게 걸었다. ‘토트넘홋스퍼’ 공식 라이센스 업체와 협업, 롱패딩·경량패딩·후드·티셔츠·모자·양말 같은 의류 120여종을 50%까지 할인 판매한다. 수능 수험표를 가지고 오는 고객에겐 추가로 7% 할인도 해준다. 노원점에는 토트넘홋스퍼의 역대 유니폼을 소개하는 전시 공간도 만들었다.

사진=MCM·아디다스·버드와이저·GS25·롯데백화점

편의점 GS25도 토트넘 홋스퍼와 공식 라이선스를 맺고 협업 상품을 판매한다. 축구 때 맥주와 치킨을 많이 먹는 것을 감안해 닭가슴살을 축구공 모양으로 빚어 튀긴 ‘토트넘신발튀김’을 스니커즈 모양의 박스에 넣어 2000원에 판다. 믹스넛, 피쉬앤칩스삼각김밥, 닭가슴살, 우유도 토트넘 홋스퍼의 라이선스를 붙여 판매한다.

◇한정판도 줄줄

월드컵에 맞춰 각양각색 한정판 제품도 잇따라 출시됐다.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공식 후원사인 아디다스는 지난 2002년에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이 월드컵 4강까지 올라갔던 신화 열기를 되새기는 의미로 한정판 제품을 출시했다. 태극기의 건곤감리 문양과 불꽃 무늬 패턴, 당시 한국의 경기 일정을 새긴 신발이다. 2002년 월드컵이 20년 지난 것을 기념, 2002족만 한정 판매한다

패션업체 MCM은 유명 풋볼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인 ‘오버더피치’와 협업해 2000년대 초반 축구 의류를 재해석한 한정판 컬렉션을 출시했다. 트레이닝복과 조끼, 모자와 머플러 같은 제품이다. 제품엔 MCM의 상징인 코냑 비세토스 모노그램이나 로고가 들어갔다.

맥주 브랜드 버드와이저도 월드컵에 맞춰 한정판 패키지를 따로 내놨다. 월드컵 우승 트로피를 부각시킨 디자인을 적용했고 FIFA 월드컵의 공식 맥주임을 강조한 문구를 상단에 배치했다.

오비맥주는 ‘넘버 카스 골드캔’을 한정판으로 출시했다. 대한민국 승리를 기원해 맥주캔을 황금색으로 특별 제작했다. 앞면에는 행운의 숫자 7을 새겼고, 뒷면에는 2022 FIFA 카타르 월드컵 공식 엠블럼을 넣었다.

◇항공사는 경기 기내 생중계

항공사도 관련 마케팅에 분주하다. 저가항공사 에어프레미아는 기내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업체 파나소닉과 제휴해 카타르월드컵 경기를 기내에서 생중계한다. 21일 오전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부터, 한국 대표팀 경기와 조별리그 이후 16강부터 결승전까지 전 경기를 중계한다.

에어서울은 다음 달 2일까지 한국 대표팀 조별 예선 경기 일정에 맞춰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과의 승부를 예측하는 이벤트를 벌인다. 각 경기에 대한 승부 예상을 에어서울 이벤트 페이지의 구글폼 양식을 통해 제출하면 자동으로 경품 추첨에 응모된다.

아시아나 항공은 축구 국가대표팀 이미지를 입힌 ‘래핑’ 항공기를 선보였다. A350 항공기와 A321 항공기 동체에 손흥민, 황희찬, 황의조, 김민재, 김승규 같은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 사진을 새겼다. 해당 항공기는 주요 국제 노선에 투입된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