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다이제스트

2022. 11. 18. 19:1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술가와 AI가 공존하는 방법은

아티스트 인 머신

아서 밀러 지음, 김동환·최영호 옮김, 3만9500원

인공지능(AI) 아티스트가 만든 예술 작품을 인간이 창조한 예술 작품과 비교하는 게 옳은 것일까? 과학기술연구소 소장인 저자는 미술, 음악, 문학 등 다양한 예술 분야에서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예술 작품을 창작하는 현장의 프로듀서, 프로그래머, 엔지니어들을 인터뷰해서 그들의 예술 창작 경험을 생생하게 소개한다. 컬처북스 펴냄.

중산층의 욕망이 빚어낸 강남스타일

특권 중산층

구해근 지음, 2만원

IMF 구제금융 이후 경제적 양극화 과정에서 새롭게 등장한 '특권 중산층'의 계급적 특징을 분석했다. 부유 중산층은 일반 중산층과 계급적 차별을 두기 위해 과시적인 소비를 하며 신분 경쟁을 이어나갔다. 이들이 강남에 몰려 살게 되면서 주거지가 계층적으로 분리되었고, 자연스레 '강남 스타일' 계층문화가 발달했다고 분석한다. 창비 펴냄.

처음·떨림…물리학자가 읽어주는 세계

보이지 않아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김범준 지음, 1만8000원

물리학자가 인간의 삶 속에 보석처럼 숨어 있는 과학적인 순간을 발견하는 책. '처음' '흐름' '허공' '사과' '무게' '떨림' '틈새' 등 우리의 일상과 과학이 어떻게 중첩되는지를 포착한 42편의 글로 구성된다. 허공과 다름없는 원자 내부를 들여다보다가 원자로 이뤄진 우주를 이성의 힘으로 깨달은 인간의 경이로움과 만나는 식이다. 웅진지식하우스 펴냄.

디자이너 이광희의 애끊는 사모곡

아마도 사랑은 블랙

이광희 지음, 1만5500원

어머니에게 띄우는 편지 형식으로 집필된 패션디자이너 이광희의 첫 에세이. 총 146편의 짧은 글에 어머니를 향한 애틋한 그리움과 자신의 삶에 대한 성찰, 주변과 세상을 바라보는 따뜻한 시선, 지혜를 찾아가는 마음의 여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흔들릴 때마다 삶의 이정표가 되어주었던 건 유훈처럼 남긴 어머니의 가르침이었노라고 저자는 고백하고 있다. 파람북 펴냄.

홍대교수의 미술투자 잘하는 법

예술, 가지다

주연화 지음, 2만원

주연화 홍익대 문화예술경영대학원 교수가 들려주는 미술시장 이야기. 아라리오, 갤러리현대 등 여러 기관을 대표해 장기적 비전과 철학을 가지고 작품을 구매해온 경험을 토대로 작품을 소장하는 의미와 구매의 기준을 알려준다. 예술과 투자의 공통점은 원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을 중심으로 자기의 취향을 알아나가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데 있다고 조언한다. 학고재 펴냄.

삶의 지혜 눌러담은 114편의 문장들

마음으로 읽는 글

최세규 지음, 1만4500원

저자는 매주 토요일 '마음으로 읽는 시'로 힐링 메시지를 주는 시인이다. 시인의 잠언집에는 문장 114편이 실려 있다. 아름다운 문장들은 그가 26년간 '마음의 시'를 지어 사람들에게 보내준 메시지이자 그의 삶이 되었다. 그의 아포리즘은 철학과 문학을 넘나들며 사람들에게 삶의 지혜와 감동을 안겨주고, 때론 격려와 질책으로 독자들의 정신을 일깨운다. 하이퍼씨 펴냄.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