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임 원인 정계정맥류, 조기진단 및 치료 중요

강석봉 기자 2022. 11. 18. 18: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생식 의학 협회의 연구에 따르면 일반 남성은 전체 중 15%가 정계정맥류를 갖고 있는데 비해 난임 남성들은 전체 중 40%가 정계정맥류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 난임의 대표적인 원인 질환이 바로 정계정맥류라고 볼 수 있다.

정계정맥류(음낭정맥류)란, 일반 대중에게 흔히 알려져 있는 하지정맥류와 같은 원인으로, 정맥의 판막 이상이 고환에서 발생하는 것이다.

정맥 판막 이상으로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하면서 고환 위쪽의 정맥이 굵어져 구불구불하게 되는데, 심하면 겉으로도 굵어진 혈관 덩어리가 눈으로 보이므로 육안으로도 정계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다.

그렇다면 정계정맥류는 난임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정맥속 혈액순환 장애는 고환의 온도와 압력을 상승하게 한다. 또한 활성 산소 증가로 인해 정자의 DNA가 파괴되고 남성 호르몬이 감소하며 이로 인해 정자의 질이 떨어지는 결과를 낳게 된다.

그 외에도 정계정맥류는 오래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 발생하는 음낭 통증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고환 위축도 발생시킨다.

정계정맥류는 혈관을 없애 치료가 가능한데, 정계정맥류를 일으키는 혈관을 자르거나 결찰하는 수술법과 비수술적 치료법인 인터벤션 색전술이 있다. 정계정맥류 색전술은 팔에 2mm 정도의 바늘 구멍을 통해 가느다란 관을 넣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혈관 내부로 따라 들어가 혈관을 막아주는 시술이다.

아침정원 영상의학과의원 박찬 대표원장은 “정계정맥류 색전술은 최소 침습으로 문제되는 혈관만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른 부위에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어 통증이 현저히 적고 회복기간 또한 짧은 장점이 있다”며, “색전술은 영상의학과에서 시행하고 있는 시술로써, 정계정맥류 외에도 뇌동맥류, 간암 등의 종양 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하게 시행되고 있는 치료법이다”고 설명했다.

이어 “색전술을 시행한 연구에 따르면 정계정맥류 색전술을 시행한 후 대조군보다 임신률이 35%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정계정맥류 치료 후 정자 수와 정자의 운동성, 호르몬 수치가 개선되기 때문이다”고 덧붙였다.

무엇보다 난임 시술의 특성 상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정계정맥류 진단은 혈관 초음파 검사로 간편하게 확인이 가능한만큼, 시험관 시술이나 인공수정을 앞두고 정계정맥류 증상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 가장 먼저 정계정맥류가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아침정원 영상의학과의원 박찬 대표원장



강석봉 기자 ksb@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