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의 '친환경 경영' 속도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삼성물산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탄소 순배출량 '제로')을 달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환경 경영 전략'을 14일 발표했다.
삼성전기도 연내 'RE100'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RE100은 추후 탄소중립 이행 추이를 보며 고민해 볼 계획"이라고 했다.
삼성전기도 연내 RE100에 가입하고 친환경 경영 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2050년까지 탄소중립"
삼성전기도 연내 RE100 가입
삼성물산이 2050년까지 탄소중립(탄소 순배출량 ‘제로’)을 달성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환경 경영 전략’을 14일 발표했다. 삼성전기도 연내 ‘RE100’ 가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달 삼성전자를 시작으로 삼성 주요 계열사가 잇달아 친환경 전략을 내놓는 모습이다. “더 신뢰받고 사랑받는 기업을 만들어 보겠다”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의 주문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확산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시멘트 안 쓰는 콘크리트로 탄소 저감
삼성물산은 2030년까지 모든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했다. 재생에너지 공급 여건이 양호한 해외 사업장을 시작으로 재생에너지 사용 비중을 점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삼성물산이 보유한 경북 김천 태양광발전소의 발전 효율을 높여 재생에너지 사용에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했다.
삼성물산 4개 부문(건설·상사·패션·리조트) 중 에너지 사용과 직접 연관이 많은 분야는 건설과 상사 부문이다. 삼성물산 건설 부문은 2020년 10월 투자와 시공, 트레이딩 등 어떤 방식으로도 석탄 사업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건설 부문은 ‘탈(脫)석탄’에 이어 ‘무(無)시멘트 콘크리트’라는 대안을 제시했다. 탄소 배출량이 많은 시멘트 대신 산업 부산물을 활용해 콘크리트를 생산한다는 게 골자다. 지금은 원료 제조 단계에서 기존 콘크리트 대비 탄소 배출량이 30% 수준인 저(低)시멘트 콘크리트를 시범 적용 중이다. 상사 부문은 북미 지역에서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전사 차원에선 2030년까지 회사가 보유하거나 임차한 업무용 차량 900여 대를 무공해 전기차로 전환할 예정이다. 다만 삼성물산의 경우 당장 RE100엔 가입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RE100은 2050년까지 사용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활용하는 것을 골자로 한 글로벌 캠페인이다.
삼성물산 관계자는 “RE100은 추후 탄소중립 이행 추이를 보며 고민해 볼 계획”이라고 했다.
삼성디스플레이 해외 공장 재정비
삼성의 전자 계열사도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전자가 올 9월 친환경 경영 전략을 발표한 게 신호탄이었다. 뒤를 이어 지난달 삼성SDI와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잇따라 RE100 가입을 선언했다.
삼성전기도 연내 RE100에 가입하고 친환경 경영 전략을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회사는 2050년까지 국내외 전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을 추진해 직·간접 탄소 순배출을 제로로 만들 계획이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20년 중국 사업장을 재생에너지 사용 체제로 전환했다. 다음달까지 베트남과 인도 사업장을 포함한 모든 해외 사업장에 재생에너지 전력 도입을 추진하기로 했다. 2030년까지 기업의 업무 차량을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 전환하는 ‘2030 무공해차 전환’에도 동참할 계획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 해외투자 '한경 글로벌마켓'과 함께하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아내 덕에 제2 전성기"…한국 5위 부자의 5조 이혼소송
- "공시가 11억 아파트, 9억에 팔렸는데…" 집주인들 뿔났다
- '인생샷 성지' 입소문 나더니…"살고 싶다" 작은 마을의 기적
- 오픈런까지 벌어졌는데…'연 10%대' 고금리 적금 실상은
- "원더풀"…G80 전기차 탄 VIP들 감탄 쏟아냈다
- [전문] '돌싱글즈3' 이소라 "이혼 사유 불륜 아닙니다"
- 정은표, 온 가족 일어나자마자 독서? 서울대생 탄생시킨 모닝 루틴 (‘호적메이트’)
- 개그우먼 홍현희, 출산 뒤 -8kg 다이어트 성공 비결 '허리업' 주목
- 화사, '딱 붙는' 니트 원피스로 드러낸 고혹·섹시美
- 이상순, 제주 카페 논란에 "이효리와 무관…온전히 제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