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첩사령부 직무에 '사이버·암호·전자파·위성 보안' 추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군방첩사령부(방첩사·옛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직무에 '사이버·암호·전자파·위성 보안'이 공식적으로 추가된다.
국방부는 14일 방첩사의 능동적이고 적법한 방첩업무 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국군방첩사령부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따라 개정안엔 기존 방첩사 직무 중 '그 밖에 국방부 장관이 정하는 군인·군무원, 시설, 문서 및 정보통신 등에 대한 보안 업무'에 사이버·암호·전자파·위성 분야를 추가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허고운 기자 = 국군방첩사령부(방첩사·옛 군사안보지원사령부)의 직무에 '사이버·암호·전자파·위성 보안'이 공식적으로 추가된다.
국방부는 14일 방첩사의 능동적이고 적법한 방첩업무 수행을 보장하기 위해 '국군방첩사령부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국방부에 따르면 방첩사는 최근 현역 장교의 '비밀유출' 사건 등을 계기로 자체 역량 강화 방안을 수립 중이다. 방첩사는 그 일환으로 부대령 개정을 국방부에 건의했다.
이에 따라 개정안엔 기존 방첩사 직무 중 '그 밖에 국방부 장관이 정하는 군인·군무원, 시설, 문서 및 정보통신 등에 대한 보안 업무'에 사이버·암호·전자파·위성 분야를 추가했다.
국방부는 "최근 보안업무의 스펙트럼이 전통적인 시설·문서 보안이나 일상적 정보통신의 영역을 넘어 사이버·우주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는 상황과 보안업무의 중요도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또 개정안에선 방첩사가 방산기술 등 군사기밀이 북한·외국군에 유출되지 않도록 사전적 예방 활동을 할 수 있는 조항도 신설됐다. 아울러 방위사업 관련 기관에 근무하는 사람에 한해 방위사업의 불법·비리 정보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도 마련했다.
이외에도 개정안엔 군인·군무원 정원 비율을 제한하는 조항 대신 인력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해 민간 전문성을 활용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는 내용을담았다.
이 개정안은 내달 26일까지 관계기관 등의 의견 수렴을 거친 뒤 차관회의·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공포하는 즉시 시행될 예정이다.
방첩사는 군내 방첩(防諜)과 군사보안 등에 관한 임무를 수행하는 국방부 직할부대다.
방첩사는 이달 1일 국군방첩사령부령 시행에 따라 기존 군사안보지원사령부에서 방첩사로 명칭이 변경됐다. 예하 부대인 '군사안보지원부대'는 '국군방첩부대'로, 또 학교 기관인 '군사안보지원학교'는 '국군방첩학교'로 각각 이름이 바뀌었다.
hg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 "엄마, 삼촌이랑 한 침대서 잤다"…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뒤로는 외도
- "유학 간 여친에 월 1000만원 지원…바람피우더니 회사 강탈, 수십억 피해"
- 음주운전 사고 낸 女BJ "이미 박은 거 그냥 죽일걸" 라방서 막말
- 백스윙 골프채에 얼굴 맞아 함몰…"가해 여성 무혐의 억울"[영상]
- 암벽 타며 "돌림X으로" "형수 올라가자"…원주 클라이밍 성지 코스명 논란
- 로버트 할리, 5년 전 동성애 루머 해명 "여자 좋아합니다"
- 이민정, ♥이병헌 진지한 셀카에 "다시 시작된 도전" 폭소 [N샷]
- "유부남 페티시" 글 올리자…"만날까?" 1시간 만에 기혼 남성 쪽지 190개
- 제니, 브라톱에 가터벨트 스타킹…파격 패션 속 과감 노출 [N샷]
- '여성 군무원 살해' 중령, 시신 차에 싣고 "주차 가능하냐" 태연히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