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두기 해체 후 서울시민 생활시간, 수면 줄고 화장 시간 늘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서울시민은 15분 덜 자고, 외출을 위한 화장 등에 15분 더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이 지난달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 이후 서울시민의 생활시간 변화분석'에 따르면 강한 거리두기 조치가 진행되던 2020년 11월과 거리두기 해제 이후인 2022년 6~7월 서울시민의 생활시간은 주로 실외활동 중심으로 쓰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060은 회식 등 각종 모임, 2030은 국내여행 증가
[헤럴드경제=이영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한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서울시민은 15분 덜 자고, 외출을 위한 화장 등에 15분 더 쓰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연구원이 지난달 발표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 이후 서울시민의 생활시간 변화분석’에 따르면 강한 거리두기 조치가 진행되던 2020년 11월과 거리두기 해제 이후인 2022년 6~7월 서울시민의 생활시간은 주로 실외활동 중심으로 쓰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면·식사·개인위생·화장 등 생활시간 중 ‘필수시간’은 거리두기 조치 때와 비교해 가장 큰 변화를 보였다. 수면시간은 6시간 47분에서 6시간 32분으로 15분 줄었다. 개인위생, 화장 등 개인 유지를 위한 시간은 56분에서 1시간 11분으로 15분 증가했다. 출퇴근 등 대면 활동의 재개로 인한 변화라는 게 전문가의 설명이다.
교제·참여, 문화·관광, 스포츠·레포츠, 미디어·게임 이용 시간인 ‘여가시간’도 전면적인 대면 활동 재개가 그대로 반영됐다. 실내에서도 즐길 수 있는 미디어 이용과 온라인·모바일 게임 이용 시간은 거리두기 때와 비교해 해제 이후 각 25분, 18분 감소했다.
반면 실내뿐 아니라 실외활동으로 범위를 넓혀 활동해야 하는 교제·활동, 문화·관광, 스포츠·레포츠 등 실외·대면 중심 활동 시간은 전반적으로 늘어났다. 문화·관광 활동은 14분 증가하며 가장 큰 증가 폭을 보였다. 교체·참여 활동은 6분 늘었다.
일·가사·학습시간 등 생활시간 중 의무시간에서는 학습시간이 큰 폭으로 줄어들었다. 2020년 11월 40분이었던 학습시간은 2022년 6~7월 31분으로 9분 감소했다.
또 거리두기 해제 이후 가장 많이 늘어난 활동 조사(중복 응답 가능)에서는 회식 등 각종 모임으로 응답하는 비율이 55.4%로 가장 많았고 ▷국내여행이 51.5% ▷대중 공연 관람 39.6% ▷개인활동 29.2% 순으로 이어졌다.
연령대별 가장 많이 늘어난 활동에서 ▷회식 등 각종 모임은 50~60대 ▷국내여행은 20~30대 ▷대중공연관람은 20~40대가 큰 비중을 차지했다.
구정우 성균관대 사회학과 교수는 서울시민의 생활시간 변화에 대해 “사회적 활동이 전면적으로 재개하는 결과로 볼 수 있다. 거리두기로 재택근무가 보편화되며 출퇴근 시간을 줄어 수면 시간이 늘어났다”며 “(거리두기 해제 후) 사회적 대면 활동이 훨씬 늘어서 화장 등 준비 시간이 길어지고, 집에서 보내는 시간 줄어들어 미디어 이용과 게임 이용 시간이 감소하는 결과로 이어진 것”이라고 설명했다.
20ki@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광고 엄청 나오더니 벌써 질렸다?” 배달의민족 천하 ‘이 분’도 쩔쩔
- “보증금 내주려 은행 대출 받아요”…집주인은 애간장이 탑니다[부동산360]
- [영상]구급차 비켜줬더니…"7분 뒤 커피 사더라" 황당 제보
- “1억원 손실, 부부싸움까지 하며 버텼다” 카카오 이젠 오르나?
- “아이폰보다 훨씬 낫다?” 삼성 20만원 ‘헐값’ 유혹, 뭐길래
- 엎어치기 한 판, 물구나무 선 소녀…우크라에 뱅크시 추정 벽화
- 버티던 ‘제왕’ 이수만 물러났는데…카카오, SM 인수 ‘없던일로?’ 무슨 일이
- “조회수가 뭐라고”...유튜버, 야생 박쥐 먹는 영상 올렸다가 체포
- “이게 무슨 날벼락이냐, 2억원 한순간에 날릴판” 코인 아수라판
- “삼성 쓰면 왕따, 실화냐?” 200만원짜리 애플에 꽂힌 아이들, 어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