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동아시아 정상회의 연설 “북한 핵실험 감행시 단호히 대응해야”
남중국해 문제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 자제해야”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해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를 위해 북한의 비핵화가 반드시 전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와 함께 “힘에 의한 현상 변경”에 반대하면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비판했다. 중국의 영유권 주장으로 갈등 중인 남중국해 문제를 두고도 긴장 고조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프놈펜의 한 호텔에서 열린 제 17차 EAS에 참석해 인·태 지역의 자유, 평화, 번영을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대통령실이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우려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재차 발사하거나 핵실험을 감행한다면 국제사회가 단호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이와 함께 “대화의 문은 늘 열려 있다”고 강조하면서 북한이 비핵화에 나선다면 ‘담대한 구상’에 따라 전폭적인 지원을 제공하겠다고 했다.
2005년 출범한 EAS는 역내 주요 정치·안보 현안에 대한 주요국 정상들 간 전략적 협의체다. 아세안 10개국과 한국·미국·일본·중국·러시아·호주·뉴질랜드·인도 등 총 18개국이 회원국이다. 이번 회의엔 쿠데타로 유혈사태가 난 미얀마가 불참했다. 중국은 리커창(李克强) 총리, 러시아는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정상을 대신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에서 발표한 ‘한국판 인도·태평양 전략’을 재차 설명하며 주요 지역 및 국제 문제에 관한 한국 정부 입장도 함께 밝혔다. 윤 대통령은 “한국의 인·태 전략은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는 자유로운 인도·태평양을 지향한다”면서 자유·인권·법치 같은 핵심 가치를 존중하고 힘에 의한 현상 변경은 용인돼선 안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앞서 지난 11일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자유·평화·번영을 3대 비전으로 삼고, 포용·신뢰·호혜의 3대 협력 원칙에 기반한 윤석열 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국제법 위반이자 우크라이나 국민의 생명과 인권을 위협하는 행위”로 규정해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전 및 정치적 독립이 반드시 존중돼야 한다”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더욱 확대해 나가겠다”고 했다. 미얀마의 쿠데타 사태를 두고는 깊은 우려를 표하면서 “미얀마에서 자유와 민주주의가 다시 꽃필 수 있기를 바란다”고 국제사회 공조와 인도적 지원 확대를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중국이 주변국과 분쟁을 일으키고 있는 남중국해 문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남중국해는 규칙 기반의 해양 질서를 수호하는 평화와 번영의 바다가 되어야 한다”면서 “유엔 해양법 협약을 포함한 국제법의 원칙에 따라 항행 및 상공 비행의 자유가 보장되어야 하고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는 자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간접적으로 중국을 비판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한·아세안 정상회의 발언문을 통해 ‘자유롭고 평화로우며 번영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을 강조하면서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은 결코 용인되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아세안 정상회의 참석차 지난 11일 프놈펜에 도착해 이날까지 2박3일 일정을 소화했다. 이날 저녁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인도네시아 발리로 이동한다.
프놈펜 | 심진용 기자 sim@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속보]윤 대통령 “제 아내 순진한 면 있어…누구 도움받으면 인연 딱 못 끊어”
- [속보]윤 대통령 “‘김건희 라인’, 굉장히 부정적인 소리”
- ‘충격’ 토트넘, 손흥민에 재계약 불가 통보···1년 연장 옵션이 끝 “태도 바꿨다, SON 측은 충
- [속보]윤 대통령 “이런 일을 국정농단이라 하면 국어사전 재정리해야”
- “펑! 하더니 사람 떨어져”···부산 빌라 화재, 5층 주민 추락사
- 명태균 “정진석·권성동·장제원 누르려고 내가 윤상현 복당시켜”
- ‘김건희 8인방’ 강기훈 행정관, 음주운전 징계 두 달 만에 대통령실 업무 복귀
- “대통령 윤석열을 탄핵한다”…전남대 교수 107명 ‘시국 선언’
- [속보]윤 대통령, 김건희 특검에 “정치선동·인권유린, 김건희 나올 때까지 수사했는데 기소 못
- [2024 미국 대선] WP “투표 마친 트럼프, 15분 만에 15개 거짓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