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AI 목소리 만든다"…KT '마이 AI 보이스' 출시

윤지원 기자 2022. 11. 13. 09: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KT는 자신만의 인공지능(AI) 목소리를 쉽고 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마이 AI 보이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서 새로 출시한 마이 AI 보이스는 30개 예시 문장만 녹음하면 실제 목소리와 닮은 AI 보이스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다.

KT는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AI 보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기가지니 내 목소리 동화 서비스'와 날씨 안내 및 문자, 알람 서비스 등에도 마이 AI 보이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개 예시 문장 녹음하면 실제 목소리 닮은 AI 보이스 제작
KT는 자신만의 인공지능(AI) 목소리를 쉽고 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마이 AI 보이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KT 제공)

(서울=뉴스1) 윤지원 기자 = KT는 자신만의 인공지능(AI) 목소리를 쉽고 편하게 제작할 수 있는 '마이 AI 보이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서 새로 출시한 마이 AI 보이스는 30개 예시 문장만 녹음하면 실제 목소리와 닮은 AI 보이스를 만들어 주는 서비스다.

AI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도 쉽게 자신의 육성으로 AI 목소리를 제작할 수 있다. 우리말뿐만 아니라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로도 만들 수 있다. 제작된 AI 목소리는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회원 유지 기간 동안 계속 보관해 활용할 수 있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에는 AI 기반 음성 합성 분야 스타트업 휴멜로와 협업한 '퓨샷러닝'(Few shot learning) 기술이 적용됐다. 휴멜로는 KT인베스트먼트로부터 투자를 받은 기업이다. 퓨샷러닝은 5분 안팎의 짧은 시간 동안 녹음한 음성 데이터로도 고품질의 AI 보이스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KT는 앞서 국방부와 협업해 해외 파병 장병 가족들에게 마이 AI 보이스 기술을 적용한 선물을 증정했다고 밝혔다. KT는 지난 9월 레바논으로 파병된 동명부대 27진 장병 가족들을 위해 파병 전 제작한 장병들의 AI 목소리로 자녀들에게 동화책을 읽어주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는 영상 광고로도 제작돼 국방부 공식 소통 채널을 통해 방영되고 있다.

또 KT는 대한축구협회, 축구 국가대표팀 공식 서포터즈 '붉은악마'와 함께 공동 제작한 2022 카타르 월드컵 공식 응원가 '더 뜨겁게, 한국'에 이같은 기술을 적용했다. 고(故) 유상철 감독의 목소리를 복원해 축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을 응원하는 내레이션을 담았다. 응원가는 지난 11일 음원 발매와 함께 이날 열린 대한민국 대 아이슬란드 최종 평가전에서 공개됐다.

KT는 더 많은 사람들이 쉽게 AI 보이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앞으로 '기가지니 내 목소리 동화 서비스'와 날씨 안내 및 문자, 알람 서비스 등에도 마이 AI 보이스를 적용할 계획이다.

또 KT는 오는 14일부터 '세상에 단 하나뿐인 우리 가족 목소리 만들기' 이벤트를 진행해 AI 보이스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고 밝혔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상무)은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통해 AI 보이스의 무한한 확장성을 보여줄 것"이라며"KT는 앞으로도 자체 AI 기술 개발과 함께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과의 협업을 통해 AI 생태계를 계속 확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g1@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