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상수도 유수율 경남 군 단위 2위 달성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경남 창녕군은 깨끗한 물을 절약하기 위해 유수율 제고 사업에 최선을 다해 전국 상수도 통계 시스템 기준 경남도내 10개 군 단위 중 2위를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후관 및 8년 이상 된 노후계량기를 교체하는 상수도시설물 수리 및 교체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군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상수도시설물을 정비하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유수율을 높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노후관·8년 이상 된 노후계량기 교체 사업 추진
[창녕=뉴시스] 안지율 기자 = 경남 창녕군은 깨끗한 물을 절약하기 위해 유수율 제고 사업에 최선을 다해 전국 상수도 통계 시스템 기준 경남도내 10개 군 단위 중 2위를 달성했다고 13일 밝혔다.
유수율은 총급수량 중에서 요금으로 징수되는 수량을 백분율(%)로 표기해 관리하는 지표로 유수율 저감은 시설물의 노후로 인한 누수가 주된 원인이다.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후관 및 8년 이상 된 노후계량기를 교체하는 상수도시설물 수리 및 교체사업을 꾸준히 추진하고 있다.
또 실시간 상수도시설물 감시 시스템을 구축해 상수도 관압 및 수량 등을 실시간 감시하고, 이상 발생 시 즉각 조치해 손실 수량을 최소화하고 있다.
군은 상수도 급수구역을 대 블록(3), 중 블록(5), 소 블록(28)으로 체계적으로 세분화해 관리하고 있어 효율적인 누수 적출이 가능하다. 포상제도를 운용해 누수 발견 최초 신고자에게 2만원 상당의 창녕사랑상품권을 제공하고 있다.
또 2018년 2월부터 올해 7월까지 창녕읍 전체와 성산·대합·대지·계성·부곡면 일부 구역에 1단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했다.
군은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노후화된 상수도시설물을 정비하고,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유수율을 높인다.
2017년과 2021년 상수도 통계 비교결과 1단계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을 통해 유수율이 68.6%에서 77.5%로 8.9%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1단계 현대화사업 구간 외 구역은 2023년 2단계 창녕군 지방상수도 현대화사업 공모사업 시 신청할 예정이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한국수자원공사와 안전한 수돗물 공급체계 구축 위수탁 공동협약을 체결해 노후상수도관에 대한 정밀 조사를 추진하고 있다.
군 관계자는 "유수율 제고를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고 앞으로도 유수율 제고뿐 아니라 군민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하고 안전한 수돗물 공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alk993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 "김건희, 악마화 억울함 있지만 국민께 미안함이 더 커"
- 게이 유튜버 김똘똘 "고1 때 아웃팅 당해…'더럽다' 욕 문자 트라우마"
- "내가 영감 줬나"…'아동 성범죄' 고영욱, 지드래곤 다시 소환
- 4000억 상장 대박 백종원…아내 "깜짝 놀랐쥬?"
- 뱃살인 줄 알고 비만 치료했는데…알고 보니 50㎝ 악성종양
- 윤 "대통령 아내 조언 국정농단화 하는 건 맞지 않아"
- "의사 싫다"…한가인, 딸 '상위 1%' 교육법 공개하더니 왜?
- 소녀가장 성폭행하다 급사…천벌 받은 인도 남성
- "이자가 1분에 10만원씩"…불법 대부업 덫에 노출된 성매매 여성들
- 비트코인 1억 넘어 어디까지[트럼프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