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가 현실로… 한전 '30조 적자' 가능성에 전기요금 추가인상 압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력이 올들어 3분기까지 22조원에 달하는 영업손실을 내면서 연간 적자규모가 30조원을 넘길 가능성이 커졌다.
실제 한전은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앞둔 지난 9월 올해 적자를 해소하려면 ㎾h당 260원 이상 인상이 필요하다고 추산하고 정부에 4분기 손익분기점을 맞추기 위해 ㎾h당 50원을 올려야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전에 따르면 올들어 3분기까지 누적 실적은 매출 51조7651억원, 영업손실 21조8342억원이다. 영업손실 규모는 지난해 동기에 비해 20조7102억원 급등했다.
매출은 전력 판매량이 늘고 요금을 인상했음에도 전년 동기 대비 6조6181억원 증가하는 데 그친 반면 영업비용이 연료 가격 급등 등의 여파로 27조3283억원 늘어난 탓이다.
전기판매수익은 소폭 증가한 반면 연료비·전력구입비 등은 급격히 치솟았다. 3분기 한전의 전기판매수익은 제조업 평균가동률 증가(74.0→76.4%) 등으로 판매량이 3.7% 증가했다. 또한 요금조정으로 판매단가가 상승해 5조4386억원이 증가했다.
자회사 연료비는 10조8103억원, 민간발전사 전력구입비는 15조729억원 증가했다. 연료비가 가파르게 오르며 한전이 전력을 사들이는 기준인 전력도매가격(SMP)은 ㎾h당 177.4원으로 113% 상승했기 때문이다.
한전은 4분기에도 적자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전의 4분기 실적 컨센서스는 9조3405억원 적자다. 이에 따라 한전의 연간 적자규모는 3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한전의 적자가 심화되자 정부는 지난 10월부터 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h당 7.4원 인상했지만 적자 규모를 줄이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실제 한전은 4분기 전기요금 인상을 앞둔 지난 9월 올해 적자를 해소하려면 ㎾h당 260원 이상 인상이 필요하다고 추산하고 정부에 4분기 손익분기점을 맞추기 위해 ㎾h당 50원을 올려야한다는 의견을 전달한 바 있다.
정부와 한전은 다음 달 중 내년 전기요금에 적용되는 연료비 조정단가, 기준연료비(전력량요금), 기후환경요금 등을 조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기준연료비와 연료비 조정단가가 대폭 인상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지난 11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올해 1년 동안 연료비가 많이 올라 인상분이 내년에 어느 정도 반영돼야 할 것 같고, 내년 국제연료 가격을 봐야겠지만 인상요인이 형성돼 있다"며 인상 방침을 시사했다.
☞ 5호선 여의도역서 승객 전원 하차… '이것' 우려돼
☞ 엄태웅이 또?…윤혜진 분노 "그렇게 눈치가 없냐"
☞ [영상] "카메라 뒤에선 사실"… 김혜수, 이렇게까지?
☞ 무속인과 약혼한 노르웨이 공주… "왕실 직무 포기"
☞ "셋째 임신했나"… 이지혜, 이소라♥최동환에 오열
☞ [르포] "붕어빵 파는 곳 어디?"… 우리집은 '붕세권'
☞ '음주운전' 박시연, 美서 포착… 강렬한 레드빛 유혹
☞ 'MBC 출신' 배현진 "부자 회사니 민항기로"
☞ "결혼할 때 2.5억 지원"… 여에스더, 다이아수저?
☞ "미국에 화이자가 있다면… 한국엔 셀트리온"
이한듬 기자 mumford@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호선 여의도역서 승객 전원 하차… 전장연 시위로 "열차 내 혼잡" 우려 - 머니S
- 엄태웅이 또?…윤혜진 분노한 이유 "그렇게 눈치가 없냐" - 머니S
- [영상] "카메라 뒤에선 사실"… 김혜수, 이렇게까지? - 머니S
- 무속인과 약혼한 노르웨이 공주… "왕실 직무 포기" - 머니S
- "셋째 임신했나"… 이지혜, 이소라♥최동환 보며 오열 - 머니S
- [르포] "붕어빵 파는 곳 아시는 분?"… 우리집은 '붕세권' - 머니S
- 박시연, 음주운전 자숙 후 美서 포착… 강렬한 레드빛 유혹 - 머니S
- 'MBC 출신' 배현진 "부자 회사니 민항기로"… MBC 탑승 배제 옹호 - 머니S
- "결혼할 때 2억5000만원 지원"… 여에스더, 다이아수저 아니라고? - 머니S
- "미국에 화이자가 있다면… 한국엔 셀트리온"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