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와이드] 윤대통령, 아세안+한중일 정상회의…내일 한미일 회담

보도국 2022. 11. 12. 13:3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연 : 곽관용 국민의힘 남양주을 당협위원장·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첫 동남아 순방 중인 윤석열 대통령, 오늘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정치권에선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방법을 두고 여야의 신경전이 거센데요.

두 분과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곽관용 국민의힘 남양주을 당협위원장, 설주완 더불어민주당 법률위 부위원장 어서 오세요.

<질문 1> 오늘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는 아세안 소속 동남아 국가 정상들과 윤 대통령, 기시다 총리, 리커창 총리가 함께할 예정입니다. 한중일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 것은 2019년 12월 이후 처음이죠. 어떤 메시지가 나올까요?

<질문 2> 윤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이 소폭 오르며 긍정 평가는 30%, 부정 평가는 62%로 각각 집계됐습니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지만, 영향은 크지 않았던 것으로 해석할 수 있을까요?

<질문 3> 통상적으로 대통령의 해외순방은 지지율 상승의 발판이 되기도 했지만 윤대통령은 오히려 지지율이 떨어지는 역효과가 나기도 했습니다. 이번 4박 6일 동남아 순방이 지지율엔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질문 4> MBC 취재진의 전용기 탑승 불허를 둘러싼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야당은 언론 탄압이라며 대통령 순방 프레스센터 설치 예산 삭감을 주장했고, 여당은 모든 언론에 피해를 주는 결과라며 반발했는데, 이번 사안은 어떻게 보십니까?

<질문 5> 이태원 참사 관련해 민주당은 범국민 서명운동을 전개하면서 국정조사·특검을 위한 장외투쟁에 시동을 걸었습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모면용이라고 비판하고 있는데요. 결국 24일 야당 단독으로 강행하게 될까요?

<질문 6> 국민의힘은 신속한 수사가 우선이라며 여전히 국정조사 참여에 선을 긋고 있지만, 불참할 경우 방어할 명분이 없는 만큼 고심도 적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단 참여해 야당 공세에 맞설 가능성도 있다고 보세요?

<질문 7>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가 연일 이태 참사 희생자의 이름과 얼굴을 공개하자고 요구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는 '패륜' 공방이 벌어졌습니다. 시대전환 조정훈 대표는 "미친생각"이라며 원색적으로 비판하기도 했어요?

<질문 8> 이번 참사 관련 이상민 장관의 거취도 눈길이 쏠립니다. 어제는 윤 대통령이 환송차 나온 이상민 장관의 어깨를 툭툭 치는 모습이 눈길을 끌기도 했는데, '정무적 책임'을 언급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대통령의 의중은 뭘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두번째 유튜브 채널 [연유티] 구독하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