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을 파고드는 기술만능주의와 그 효과의 독성 비판

권이선 2022. 11. 12. 01: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달 15일 경기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 카카오 주요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카카오 먹통' 사태는 카카오가 우리 사회 어디든 존재하는 범용의 플랫폼이 됐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계기였다.

무엇보다 카카오와 네이버 등 플랫폼의 시장 잠식은 물론이고, 우리 의식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잠재적 리스크를 체감하게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폭식 사회/이광석/인물과사상사/1만7000원

지난달 15일 경기 판교 SK C&C 데이터센터에 화재가 발생해 카카오 주요 서비스가 먹통이 됐다. 카카오톡, 카카오맵, 카카오T 등이 마비되자 사회는 혼란에 빠졌다. 시민들 일상과 경제 활동에 큰 불편을 초래했고, 특히 카카오의 유·무료 서비스를 이용해 생계를 도모하던 상인들의 피해가 컸다. ‘카카오 먹통’ 사태는 카카오가 우리 사회 어디든 존재하는 범용의 플랫폼이 됐다는 것을 재확인하는 계기였다. 우리가 얼마나 카카오의 각종 플랫폼 애플리케이션(앱)에 빠르게 길들었는지도 뼈저리게 느끼는 순간이었다. 무엇보다 카카오와 네이버 등 플랫폼의 시장 잠식은 물론이고, 우리 의식과 사회 전반에 미치는 잠재적 리스크를 체감하게 했다.

‘디지털 폭식 사회’는 플랫폼이 권력이 되는 순간에 대해 경고한다. 인간의 시장 활동, 자원 정보의 실시간 파악과 수요·공급 매칭, 데이터 알고리즘 예측을 통해 그 능력을 극대화하려고 할 때 플랫폼은 자기모순에 빠진다는 것.
이광석/인물과사상사/1만7000원
저자는 우리 삶을 파고드는 기술만능주의와 더불어 그 기술 효과가 미치는 독성과 폭력을 비판한다. 한국 사회는 디지털 기술 폭식의 특징들을 가장 극단의 스펙터클한 방식으로 보여준다고 주장한다. 별점이 영세업자의 생존을 좌우하고, 공유택시 배차 알고리즘이 기사의 노동 방식을 길들이고, 플랫폼 알고리즘이 사회의 편견을 확대재생산 하면서 혐오와 적대의 정치문화를 배양한다.

또 책은 디지털 신기술을 성찰 없이 폭식하는 우리 사회의 과잉 경향을 특징적인 사례들을 통해 분석한다. 이로써 우리 사회에 디지털 기술의 폭식 과정에서 불거진 반(反)생태적인 모습을 밝히고, 공생과 호혜에 기반을 둔 기술 대안을 도모한다.

메타버스와 아바타, NFT(대체불가토큰), 인공지능(AI) 챗봇 이루다, 클럽하우스에 대해 비판하고, AI 자동화, 알고리즘의 무자비성, 노동 인권을 다룬다. 또한 우리 사회의 디지털 기술 폭식과 정치 공론장 위기의 일그러진 단면을 드러내면서 시민들이 협력해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기술민주주의의 지향점을 제시한다.

권이선 기자 2sun@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