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익병 “변비 때문에 사람이 죽을 수도 있어요”(함잌병원, 돈두댓)

손봉석 기자 2022. 11. 10. 23: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HQ 제공



‘찐’ 의사 함익병 원장이 제대로 된 의료 및 건강 정보를 주는 예능, ‘함잌병원, 돈두댓’에서 변비에 대한 모든 것을 밝힌다.

오는 11일 공개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그룹 IHQ의신개념 숏폼 OTT ‘바바요’의 ‘함잌병원’에서는 배변 장애와 치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본다.

함익병 원장은 변비의 기준에 대해 일주일에 세 번 이상 못 갈 때, 무리한 힘이 들 정도로 대변이 힘들 때, 끝나고난 후에도 잔변이 남아있을 때로 꼽았다.

주요 원인으로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대뇌영역에장애가 생겨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하며 “이차성 지병으로 인한 경우와 기질적인 병이 있을 경우도 대변에 불편함이 생긴다”고밝혔다. 또 청소년들이 복용하는 여드름 치료제도 장기 복용의 경우 변비가 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방송에서 손문선 아나운서는 변비로 인해 사망에 이른 사건을 소개했다. 그러자 함익병 원장은 “선천성거대결장으로 장운동 하는 신경이 없어 문제가 발생했을 것이다”라고 원인을 짚었다.

그러면서 “노약자들이무리하게 힘을 주면 혈압이 올라가거나 약한 혈관의 경우 문제가 생겨 사망이 이를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함익병 원장은 식생활 습관을 바꾸면 변비를 극복할 수 있다며 자세한 방법을 제시했다. 또 심한 스트레스가 원인이라면 정신과상담을 받아보라고 권유했다.

변비해소를 위한 운동법과 식이요법은 무엇인지, 자세한 내용은 11일 오전 10시모바일 앱 ‘바바요’ ‘함잌병원’에서확인할 수 있다.

바바요는 IHQ가 지난 5월론칭한 숏폼 중심 신개념 OTT다. 회원 가입만으로도 모든 콘텐츠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손봉석 기자 paulsohn@kyunghyang.com

Copyright © 스포츠경향.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